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얼마나 지속될까요? 많은 분들이 통증으로 인해 임플란트 수술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기간도 길어 일상생활에 주는 불편감은 임플란트 수술을 더욱 고민하게 만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기간과 통증 지속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기간, 임플란트 가격

1. 임플란트 수술 과정

임플란트 수술 과정은 아래와 같이 크게 4단계로 나뉘어 집니다.

1단계 : 정밀진단 및 치료계획

치과용 CT와 같이 여러 치아 정밀 기계를 통해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른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단계임과 동시에 중요한 단계입니다.

2단계 : 1차 수술

치아 뿌리 역할을 담당하는 임플란트를 잇몸 뼈에 식립하는 단계로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잇몸을 다시 덮어줍니다.

이 후 임플란트와 잇몸 뼈가 유착이 되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윗니의 경우 5개월~6개월의 기간과 아랫니의 경우 3개월~4개월의 기간을 가집니다.

3단계 : 2차 수술

식립되어진 임플란트 위로 안전하게 보철물을 씌울 수 있도록 보강작업을 하는 것으로 이 후 잇몸이 아물 수 있도록 1주~2주 정도의 회복 기간을 가져줍니다.

4단계 : 보철물 완성

마지막으로 자연치아와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보철물을 제작하여 씌워주면 임플란트 수술이 끝납니다.

이렇게 임플란트 수술이 끝나도 이 후에 관리를 잘 해주셔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으니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 스케일링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기간

임플란트 수술은 보통 마취를 한 후에 진행되어 집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이 진행되어질 때와 수술 직후에는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 후 마취가 풀리면서 수술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는데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은 3일~4일간 이어지다가 7일~10일 정도 되면 통증은 사라집니다.

3.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지속 괜찮을까?

보통 1주~2주 정도 지나면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은 사라집니다. 하지만 간혹 임플란트 수술 한지 3주가 되어가도 통증과 부종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통증과 부종이 지속되어진다면 임플란트 수술한 것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치과 내원을 통해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지속되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지속 원인

4.1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원인 – 임플란트 주위염

잇몸과 맞닿아있는 임플란트 주변으로는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보니 염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데요.

통증과 함께 잇몸에 출혈이 있고 구취가 난나면 임플란트 주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이 심해지면 임플란트가 흔들리다가 빠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니 빠른 시일 내로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4.2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원인 – 임플란트의 문제

임플란트에 연결되어진 나사가 부러졌거나 식립한 임플란트에 문제가 있는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재수술을 필요로 하거나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치과 방문을 권장합니다.

5. 마무리

이렇게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기간과 통증이 지속되어지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치과 치료에 있어서 난이도도 높지만 비용도 높은 치료 중 하나입니다.

치과 규모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임플란트를 1개 식립하는지 4개 식립하는지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보통 1,000,000원이 넘어가는 임플란트 가격 부담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서 치료를 시작하기 전 치아보험을 가입해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치아보험의 경우 한 달 3만원~4만원 가량의 보험료를 지불해야되는데 치아보험 다이렉트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보험료를 대폭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비용 부담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