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어떻게 해야 될까요?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소 마취 효과가 완전히 사라진 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1.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관리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강도나 외부 자극에 취약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균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최악의 경우 재수술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재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 임플란트 비용 부담은 더욱 커질 것 입니다.

혹시 경제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치아보험을 가입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아보험 중에서도 치아보험 다이렉트 상품이 저렴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관리 어떻게 해야되는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언제 가능할까?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할 때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때문에 국소 마취 효과가 완전히 사라지고 나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한 첫 날에는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럽고 너무 차갑지 않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음식은 수술 부위를 자극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임플란트와 잇몸 뼈가 유착이 되는 동안에는 임플란트에 무리가 갈 수 있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골유착이 이루어진 후 조금씩 일상적인 식단으로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1.2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 좋은 음식

1. 부드러운 음식

임플란트 수술 후 골유착이 이루어지지 않아 임플란트에 힘이 가해지면 흔들릴 수 있고 심한 경우 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부나 죽, 계란찜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단백질 함유 된 음식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두부와 콩비지 같이 단백질, 칼슘 등 다양한 영영소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 잇몸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골유착에 도움을 줍니다.

3. 알칼리성 음식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산성을 중화시켜주는 물질이 함유되어있어 충치 예방과 같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뼈 건강이 중요합니다. 잇몸뼈가 튼튼해야 골유착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인데요.

우유나 등 푸른 생선, 멸치 등과 같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 줍니다.

1.3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 피해야 되는 것

1. 뜨겁고 차가운 음식

뜨겁고 차가운 음식은 임플란트에 손상이 가는 것이 아닌 잇몸에 영향을 줍니다. 차가운 음식은 치주조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뜨거운 음식은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단단하고 질긴 음식

임플란트를 진행한 치아는 자연치아보다 강도가 약하고 외부 자극에 의해서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음식을 잘게 잘라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 후 다음과 같은 사항을 잘 지켜주셔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1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1년간은 부드러운 음식 섭취하기

임플란트 수술 후 1년간은 임플란트 주위에 있는 뼈들이 단단해지면서 안정되는 시기입니다.

그러니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서 과도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2.2 임플란트 치아와 자연 치아 골고루 사용하기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임플란트 치아로만 음식을 씹어 계속 힘이 가해질 수 있는데요.

임플란트 치아와 자연 치아를 골고루 사용하는 것을 계속 인지하고 있어야 임플란트 치아에 힘이 집중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2.3 구강 악습관 고치기

이를 갈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처럼 치아에 안 좋은 습관은 고쳐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임플란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자칫 임플란트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이런 습관이 있다면 치과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 예방적인 조치를 미리 받도록 합시다.

2.4 구강 내 청결 유지하기

임플란트 치아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더욱 청결에 유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진행 속도도 빠르고 증상이 느껴지지 않아 위험합니다.

모든 구강 내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처럼 임플란트 수술 후에도 청결 유지는 필수 입니다.

2.5 정기적으로 검진 받기

임플란트 치료가 완전히 끝나면 3개월~6개월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면서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부담되지 않는 가격에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마무리

이렇게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관리와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사하는데 있어 불편하겠지만 관리 잘 하셔서 임플란트 오래도록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