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시간 얼마나 걸릴까요? 수술 시간이 길어질수록 무서움이 커지기 때문일까요.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수술 시간을 많이 궁금해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플란트 수술 시간과 함께 수술 시간을 결정하는 요인 및 치료 기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시간, 임플란트 치료 기간

1.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상실되어진 자연 치아를 대신하여 가장 유사한 기능과 형태로 인공 치아를 수복하는 치과 치료법 입니다.

임플란트를 수복 할 경우, 주변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치아를 상실한 부분에만 인공 치아를 수복할 수 있으며 틀니보다 안정적이면서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임플란트 수술 시간 얼마나 걸릴까?

임플란트 수술 시간은 식립 할 치아 개수, 위치 등 여러 요인에 의해서 시간이 달라지지만 대략적으로 1시간~2시간 정도면 끝이 납니다.

임플란트 수술 난이도가 낮은 경우 30분~1시간 내로 끝나기도 합니다.

3. 임플란트 치료 기간 어느 정도 걸릴까?

보통 임플란트 수술은 6개월~12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2개월~6개월이 지나 골유착이 이루어지면 보철물을 장착하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을 1차 수술, 보철물을 장착하기 위해 보강작업 하는 것을 2차 수술이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1년이 되었을 때 완전한 성공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치료가 끝났다고 해서 치과를 안가면 안됩니다. 정기적으로 치과 내원을 해서 임플란트 검사와 구강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4. 임플란트 수술 시간 결정 요인

임플란트 수술 후기를 보면 어떤 분은 30분에 걸쳐 끝나고 어떤 분은 1시간에 걸쳐 수술이 끝났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이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달라지게 됩니다.

4.1 임플란트 수술 시간 결정 요인 – 임플란트 개수

잇몸에 식립 할 임플란트 개수가 많을수록 임플란트 수술 시간은 길어집니다.

식립해야되는 임플란트 개수가 적다면 그만큼 빠른 시간 안에 끝나겠죠.

4.2 임플란트 수술 시간 결정 요인 – 임플란트 식립 위치

임플란트를 어느 부위에 식립하는지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 시간이 차이납니다.

구강 안쪽에 위치한 어금니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 할 경우 환자의 입이 벌어지는 정도가 작다면 기구가 들어가는 것이 힘들어 수술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4.3 임플란트 수술시간 결정 요인 – 치조골(잇몸뼈) 상태

잇몸뼈 상태는 사람마다 부위마다 다르며, 치아를 뺀 시기에 따라서 다릅니다.

치아를 상실한 순간부터 잇몸뼈는 양이 줄어들고 질이 나빠집니다. 때문에 치아를 상실하였다면 빠르게 임플란트 수술을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뼈가 튼튼하고 충분히 있다면 임플란트 수술이 금방 끝나겠지만 이와 반대라면 임플란트 수술 시간은 오래 걸리게 됩니다.

4.4 임플란트 수술 시간 결정 요인 – 골이식 여부

골이식은 염증이 심하거나 잇몸뼈의 양이 부족한 경우 진행하게 됩니다.

골이식을 진행할 경우 수술의 난이도는 올라가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 시간은 길어지게 됩니다.

4.5 임플란트 수술시간 결정 요인 – 의사의 숙련도

어느 분야든 숙련도에 따라 일을 처리함에 있어 소요되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임플란트 수술 역시 100개 식립한 의사와 1000개 식립한 의사의 수술 시간은 차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5. 마무리

임플란트 수술은 치료 기간이 긴 수술이면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치과 치료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치아보험 하나쯤 가입해 놓고 혜택을 받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치아보험 중에서도 치아보험 다이렉트 상품을 선택한다면 보험료도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임플란트 관련 글

이상으로 임플란트 수술 시간과 함께 치료 기간 및 수술 시간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