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안되는 이유 (가격, 문제점, 주의사항 등)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안되는 걸까요? 치아는 저작기능을 통해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쉽게 잘게 부수고 소화액이 잘 섞이도록 하여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치아는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충치가 생기거나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인해 상실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받을 수 있는 치료법이 바로 임플란트입니다. 하지만 간혹 어금니의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꼭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안되는 이유와 문제점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치아 기능,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어금니 임플란트 꼭 해야 되나, 맨 안쪽 어금니 임플란트, 어금니 임플란트 주의사항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치아 기능

평소 관리가 소홀하기 쉽고, 관리 소홀로 인해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기도 하는 우리의 치아는 여러가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치아의 기능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기능1. 음식물을 잘게 부순다.

치아는 소화기 계통의 첫 부분으로 입안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치아는 입안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을 잘게 부숴 소화하기 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앞니가 음식물을 자르면 송곳니가 음식을 찢고 어금니가 맷돌처럼 음식을 잘게 가는 역할은 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보았을 때 어금니가 없다면 음식물을 씹는데 어려움이 있어 소화불량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치아 기능2. 정확한 발음

발음은 의사소통하는데 있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발음은 치아가 없어도 어느정도 발음을 내는 것이 가능하지만 치아가 없다면 바람이 새어나가 정확한 발음을 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발음을 내기 위해서는 튼튼하고 고른 치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치아 기능3. 심미적 담당

우리의 얼굴에서 입은 미적 비율을 약 35%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치아의 크기 혹은 모양, 색 등이 외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대체적으로 치아의 배열이 고르고 밝은 색을 가지고 있어야 건강하고 심미적으로 좋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치아 중 입 안쪽에 있는 어금니를 상실하였을 때 임플란트를 안하면 발생되어지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 생기는 문제점

치아를 상실하고 임플란트를 하지 않는다면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점 몇 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잇몸뼈 손실
  • 치열의 변화
  • 턱관절 장애 유발
  • 뻐드렁니 유발
  • 치석과 충치 증가
  • 소화불량

문제점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1. 잇몸뼈 손실

우리의 잇몸뼈는 치아를 상실하고 나면 시간이 흐를수록 흡수되어져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려고 해도 임플란트를 지탱해주는 잇몸뼈가 없기 때문에 잇몸뼈 재이식을 해야되는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비용도 추가되어지기 때문에 부담이 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2. 치열의 변화

치아를 상실하고 빈 공간이 생기게 되면 다른 치아들의 변형이 발생하게 됩니다.

빈 공간으로 치아가 밀려가면서 다른 치아와 맞닿을 때 까지 치아가 밀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치열이 틀어지고 부정 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임플란트를 하려 할 때 기존 치아들에 대해 치아 교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용이 더 추가 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3. 턱관절 장애 유발

우리는 음식물을 섭취할 때 양쪽 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한쪽 어금니를 상실하게 되면 음식물을 섭취할 때 치아를 상실한 쪽이 아닌 반대편으로 씹게 됩니다.

한쪽으로만 씹다보면 과부하가 생기면서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4. 뻐드렁니 유발

음식을 섭취할 때 위.아래 치아들이 맞물리면서 음식을 잘게 부숴줍니다.

하지만 어금니를 하나 상실하게 되면 빈 공간이 생겨 음식을 잘게 부수는데 어려움이 있어 앞니로 씹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지속적으로 앞니를 이용하여 음식을 씹게 되면 점차 앞니가 뻐드렁니로 변형이 되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앞니 교정을 진행해야 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5. 치석과 충치 발생

치아를 상실하고 방치하게 되면 치열이 변형되면서 음식물이 더 잘끼게 되고 그렇다보면 치석과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건강했던 치아들도 손상이 되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치아를 상실하면 제때 치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면 큰 비용이 들지 않고 치아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안하면6. 소화 불량

음식물을 섭취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치아입니다. 그 중 어금니는 맷돌처럼 음식을 잘게 가는 역할을 하는데요.

어금니를 상실하고 어금니 임플란트를 안하면 음식을 잘게 씹지 못하여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습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주의사항

어금니 임플란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어금니는 신경과 가깝게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신경 손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때문에 환자의 정확한 구강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또 위.아래 어금니의 교합이 잘 맞도록 시술을 해야하며 시술 후 음식물 섭취에 불편감이 없어야 합니다. 불편감이 느껴진다면 바로 치과 진료를 받아 다시 치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저작기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금니는 오래 사용하고 단단한 음식에도 잘 버텨야 합니다. 따라서 튼튼하고 견고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어금니를 상실하였을 때 잇몸뼈가 손실되기 전에 빠르게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비급여 항목으로 치과의 규모, 임플란트의 재료 등 여러가지 이유로 가격이 변동되어집니다.

어금니 임플란트의 경우 평균 1,000,000원~1,500,000원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며, 잇몸뼈 손실 혹은 잇몸뼈가 약한 경우 치조골을 이식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 500,000원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드는데요. 임플란트 가격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은 분은 관련 포스팅을 첨부해 놓았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어금니 임플란트 후기

대부분의 환자들은 어금니가 안쪽에 위치해 있는 치아이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안해도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국 치열이 틀어지면서 부정교합이 발생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치과를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는 문제점이 커진 상태이기 때문에 비용도 높아져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비용은 부담스럽지만 시술을 받은 후 대부부의 환자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진작에 치료를 받을 걸 후회하고 치료에 만족감을 보였습니다.

다른글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