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사람 틀니 가격 종류 문제점 관리방법 총정리 (건강보험 적용 기준)

젊은 사람 틀니 가격 어떻게 될까요? 보통 틀니는 어르신들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 혹은 외부로부터의 충격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 젊은 사람들도 틀니를 착용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젊은 사람의 경우 틀니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건강보험 적용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등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젊은 사람 틀니 가격, 틀니 종류, 틀니 문제점, 틀니 관리방법, 건강보험 적용 틀니 가격
젊은 사람 틀니 가격

틀니 종류

틀니는 크게 부분틀니, 완전틀니, 임플란트 틀니 3가지로 구분되어 집니다.

  • 부분틀니 : 치아가 부분적으로 남아 있을 때 남아있는 치아에 보철물로 된 고리를 걸어서 틀니와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 완전틀니 : 치아가 하나도 남아있는 않는 경우 사용하는 것으로 잇몸을 이용해서 지탱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임플란트 틀니 :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만을 결합하여 만든 것으로 기존 틀니보다 음식을 씹을 때 강한 힘을 줍니다.

젊은 사람에게 권장하는 틀니 종류

틀니는 나이대에 따라 권장되어지는 종류가 다릅니다. 보통 젊은 사람이 틀니를 하게 되는 경우 부분틀니를 많이 이용하며 어르신들의 경우 완전틀니를 많이 이용합니다.

또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에는 잇몸뼈가 약하거나 전신 상태가 약해 임플란트 수술을 통해 모든 빈자리를 채울 수 없을 때 고려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관련 글 첨부해 놓았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틀니 종류가 여러가지이지만 틀니를 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구강 상태와 구조를 파악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젊은 사람 틀니 가격

틀니 가격을 알아보기에 앞서 틀니의 가격은 치과와 틀니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는 점 참고하시며 충분히 알아본 후 치과를 선정하여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젊은 사람 임시 틀니 가격

임시 틀니의 경우 틀니를 제작하는 동안 치아가 빠진 상태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맞추는 것으로 짧은 기간 동안 착용하게 됩니다.

잠시 동안 착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데, 그러다보니 틀니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임시 틀니 가격은 평균 10만원부터 30만원까지 다양하게 비용이 책정되어 있으며, 쉽게 깨질 수 있어 자주 교체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젊은 사람 전체 틀니 가격

윗니 또는 아랫니 한쪽 면 전체를 치료하는 것인 전체 틀니 평균 가격은 약 1,500,000원 선으로 최대 약 2,500,000원 선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윗니와 아랫니 모두 전체 틀니를 맞추게 되는 경우 최소 약 3,000,000원에서 최대 약 5,000,000원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 윗니 틀니 가격

윗니 틀니를 제작하는 경우 전체 틀니와 부분 틀니로 나뉘어 질 수 있습니다.

전체 틀니를 제작하는 경우 약 150만원 선의 비용이 들지만 앞니 부분 틀니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남아있는 치아에 크라운을 씌워야 하기 때문에 약 1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젊은 사람 어금니 틀니 가격

어금니 틀니를 제작하는 경우에도 남아있는 치아에 크라운을 씌워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철물 재료를 어떤 것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가격 변동이 있습니다. 어금니 틀니 가격은 평균 약 130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젊은 사람 알프스 틀니 가격

자연치아처럼 편하게 착용을 할 수 있으며 최고인 인체적합 틀니라고 불리는 알프스 틀니는 다소 비싼 비용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는데요.

1악당 평균 약 450만원의 비용이 책정되어 있어 위,아래 전체를 하게 되는 경우 약 900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젊은 사람 임플란트 틀니 가격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에는 임플란트 비용이 포함되어지기 때문에 다른 틀니보다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지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에는 평균 약 4,100,000원 선으로 최대 5,100,000원 선의 다소 높은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 기준에 따른 어르신 틀니 가격

틀니 종류 중 완전틀니와 부분틀니는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해당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보험 적용 대상을 잘 살펴보아야겠습니다.

아래에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 및 본인부담금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만 65세 이상 어르신 : 본인부담금 30%
  • 의료급여수급자 1종 : 본인부담금 5%
  • 의료급여수급자 2종 : 본인부담금 15%

건강보험 적용 기준을 바탕으로 지불해야 되는 금액을 계산해보면,

틀니 가격이 150만원일 경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부담하는 금액은 45만원이 되는 것 입니다.

또한 의료급여수급자 1종과 2종의 경우 똑같이 150만원의 틀니를 예를 들었을 때, 의료급여수급자 1종과 2종은 각각 75,000원과 225,000원의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50대 틀니 가격은 얼마일까?

50대의 경우 틀니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비용에 있어 본인이 전체적으로 부담해야 하는데요. 틀니 제작에 앞서 대략적인 비용을 알고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도움이 되니 살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0대 틀니 가격은 완전 틀니와 부분 틀니, 임플란트 틀니처럼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하지만 윗니 틀니, 앞니 틀니, 어금니 틀니처럼 위치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종류에 따른 50대 틀니 가격

틀니 종류에 따라서 50대 틀니 가격은 차이가 나게 됩니다. 완전 틀니를 제작하는 경우 평균 약 3,100,000원의 비용이 들며, 부분 틀니를 제작하는 경우 평균 약 1,570,000원의 비용이 듭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틀니는 평균 약 4,110,000원의 다소 비싼 비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완전 틀니 가격 : 평균 약 3,100,000원
  • 부분 틀니 가격 : 평균 약 1,570,000원
  • 임플란트 틀니 가격 : 평균 약 4,110,000원

틀니 문제점

틀니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 여러 문제점이 발생되어 지는데,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는지 틀니 문제점에 대해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작 기능의 저하

틀니는 인공물이기 때문에 신경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먹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음식물을 씹는 것이 어려워 씹기 편한 음식만을 선호하다 보면 영양 불균형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끼임

우리의 잇몸뼈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흡수되어져 사라지게 됩니다.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틀니가 헐거워지게 되는데요.

이 때 헐거워진 틀니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음식물이 많이 끼게 되고 그렇게 계속 사용하다보면 틀니가 깨질 수 있습니다.

구취 및 염증

식사 후에는 틀니를 빼서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를 잘 해주지 않을 경우 틀니에 세균과 곰팡이가 많아지면서 구취가 나고 염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통증 및 출혈

틀니의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입안에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과 출혈이 발생되어질 수 있습니다.

틀니 관리방법

틀니는 관리를 어떻게 해주는지에 따라 수명이 길어지기도 짧아지기도 합니다.

적지않은 비용이 드는 만큼 관리를 잘 해서 오래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아래 틀니 관리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놓았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 치약으로 닦지 않기

일반 치약에는 연마제가 들어있어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틀니를 과도하게 마모 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틀니 전용 치약이나 연마제가 들어있지 않은 주방세제를 이용해서 닦아 줍니다.

세척은 찬물로

플라스틱 소재로 된 원형의 틀니는 뜨거운 물로 세척 시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틀니를 세척할 때는 찬물로 해주어야 합니다.

밤에 잘 때 찬물에 담가 두기

틀니를 찬물에 담가두지 않으면 건조해져서 변형이 발생할 수 있어 찬물에 담가주는데, 2~3일에 한 번은 틀니 전용 세정제에 담가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 틀니 전용 세정제에 넣어두기만 해도 살균 소독에 도움이 됩니다.

잘 때는 틀니 빼놓기

틀니를 끼고 자면 잇몸에 자극이 계속되어 잇몸 조직에 손상이 가거나 잇몸뼈가 더 빨리 흡수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틀니가 헐거워지고 맞지 않게 되어 사용이 어려워 지니 취침 시에는 반드시 틀니를 빼놓고 자야 합니다.

주기적인 치과 검진

틀니는 시간이 흐르면서 맞지 않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때 반드시 치과를 방문하여 틀니가 잇몸에 맞도록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틀니를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어도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틀니와 잇몸을 점검해주는 것이 틀니의 수명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젊은 사람 틀니 가격과 함께 50대 틀니 가격, 틀니 관리방법, 틀니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틀니를 제작하는 만큼 관리를 잘 해주어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틀니 관련 알아두면 좋은 글

다른 글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