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틀니 가격 어느정도 일까요? 수명이 짧았던 예전에는 치아가 없어도 그냥 지냈지만 요즘은 수명이 길어지면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임플란트보다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지만 틀니 치료 역시 비용 부담이 없을 순 없는데요. 하지만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라면 건강보험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인 틀니 가격과 함께 건강보험 적용 기준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틀니 가격, 노인 틀니 건강보험, 노인 틀니 건강보험 적용 기준

1. 노인 틀니 가격 – 건강보험 적용 기준

기존 틀니 의료보험 혜택은 만 70세 이상의 어르신만 해당이 되었으나 2016년 만 65세 이상으로 기준 연령은 낮추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의 폭을 넓혔습니다.

건강보험 공단에서 지정한 틀니 건강보험 적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65세 이상 어르신
  • 틀니 건강보험 적용 받은 후 7년이 경과 된 어르신
  • 의료급여수급자 1종, 2종

위 항목 중 1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노인 틀니 가격 얼마일까?

틀니에는 완전틀니, 부분틀니, 임플란트 틀니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모든 틀니가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닌데요.

틀니 종류 중 완전틀니와 부분틀니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만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에는 보험 적용이 안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1 노인 틀니 가격 – 건강보험 미적용 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노인 틀니 가격은 1악당 평균 약 1,600,000원의 비용이 듭니다. 최소 약 1,300,000원부터 최대 약 2,500,000원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형성이 되어있는데요.

  • 평균 가격 : 약 1,600,000원
  • 최소 가격 : 약 1,300,000원
  • 최대 가격 : 약 2,500,000원

이러한 노인 틀니 가격은 치과의 규모, 지역, 환자의 구강 상태 등 여러 요인에 의해서 비용은 천차만별로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정확한 비용은 치과에 문의 또는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 종류 중 하나인 임플란트 틀니는 건강보험 적용이 안된다고 위에서 한 번 언급했었습니다.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 비용은 기존 틀니보다 더욱 높은데요. 여러 요인에 의해서 가격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평균 약 4,100,000원의 비용이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임플란트 틀니를 생각 하셨다면 비용에 놀라셨을텐데요. 이렇게 부담되는 치과 치료는 이 외에도 많습니다. 이렇게 비용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치아보험을 가입하여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목돈이 들어가는 치과 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치아보험 중에서도 치아보험 다이렉트 상품을 이용하여 월 보험료도 줄이고 혜택도 받는 것은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2.2 노인 틀니 가격 – 건강보험 적용 시

노인 틀니 가격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어지는 본인부담금과 함께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의 본인부담금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만 65세 이상 어르신 : 본인부담금 30%
  • 의료급여수급자 1종 : 본인부담금 5%
  • 의료급여수급자 2종 : 본인부담금 15%

예를 들어,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 1,600,000원의 틀니를 제작하게 되었을 경우 지불해야 되는 금액은 본인부담금 30%인 480,000원을 지불하면 틀니를 제작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이렇게 건강보험 적용을 통해 어르신들의 틀니 제작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건강보험 적용 시 주의사항

노인 틀니 제작을 위한 건강보험 적용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틀니 건강보험 적용 기간은 7년 이후 다시 적용이 가능합니다.
  2. 단, 7년 이내라도 부분틀니에서 완전틀니로 바꿔야 하는 경우 추가 급여가 가능합니다.
  3. 7년 이내에 틀니 재제작에 있어 사유가 개인의 귀책사유인 경우 비급여로 적용됩니다.
  4. 틀니 수리를 이용할 경우 유지관리 항목으로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노인 틀니 제작에 있어 건강보험이 모두 적용되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틀니를 제작하고 만족스럽지 않고 부주의로 인해서 틀니가 파손되는 등 이런 경우에는 급여 적용이 안되지만 구강 상태가 갑작스럽게 너무 많이 변하여 새로운 틀니가 필요하다는 의학적 소견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 급여가 가능한 것 입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노인 틀니 가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 건강보험 적용 시 주의사항을 잘 참고하시어 혜택을 받으시는데 문제 없으시기 바라며 틀니와 관련되어진 글도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틀니 관련 글

알아두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