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여름철이 다가오면 전기세 걱정에 마음 놓고 에어컨을 트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계산기를 두드려 대략 어느 정도의 금액이 나오는지 계산해보세요. 대략 얼마의 금액이 나오는지 안다면 전기 요금 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걱정을 조금은 덜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에어컨 전기 요금 계산하는 방법과 함께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계산, 누진세 구간, 계량기 수치 확인, 전기세 절약 방법

1. 누진세란?

전기를 사용하는 양이 많아질수록 단위당 요금이 올라가는 것을 누진세라고 합니다.

누진세의 경우 여름철과 그 외 봄, 가을, 겨울에 적용되어지는 방식이 다르다고 합니다. 냉방 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전기 사용량이 증가되는 7월과 8월에는 정부에서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누진 구간을 확대하였습니다.

애어컨 전기세 계산 - 누진세 구간
에어컨 전기세 계산 - 누진세 구간

위 표는 주택용 전력이 저압인 경우 해당되어지는 것으로 보통 주택에 사용되어지는 전력이 저압인지 고압인지에 따라서 적용되는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에서는 전력을 저압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지금부터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 요금 적용 기준 확인하기

전기는 저압과 고압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본 요금과 전력량에 대한 요금이 다르게 적용이 되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 요금을 계산하기 전에 먼저 전기가 저압인지 고압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일반적으로 아파트에서는 저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2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 전월 고지서, 계량기 확인

실시간으로 전기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월 전기세 고지서계량기 수치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현재 계량기에 표시되어있는 누적 전력량 수치에서 전월 전기세 고지서에 표시되어 있는 지난달 누적 전력량 수치를 빼면 이번 달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량이 나오게 됩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식이 나오게 됩니다.

  • 누적 전력량 – 지난달 누적 전력량 = 이번 달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량

2.2.1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 고지서 체크

전월 전기세 고지서에서 지난달 누적 전력량은 어디서 확인이 가능할까요.

  • 전월 전기세 고지서를 준비한다.
  • 계량기 지침 비교를 찾는다.
  • 당월지침을 확인해 준다.

이렇게 고지서에서 지난달 누적 전력량을 확인하였다면 계량기 수치도 체크해보아야겠죠.

2.2.2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 계량기 수치 체크

보통 계량기는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계식의 경우 누적되어진 전기 사용량이 바로 표시되어 있어 소수 이하는 버리고 앞의 4자리 숫자만 확인해주면 됩니다.

에어컨 전기세 계산 - 기계식 계량기 체크하기

전자식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수치가 순차적으로 표시되어지며 아래와 같이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계산 - 전자식 계량기 보는 법
에어컨 전기세 계산 - 계량기 종류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서 전자식 계량기 보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 전기 요금 계산하기

이제 이번 달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량까지 확인하셨다면 전기요금 계산을 통해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전기 요금은 아래와 같은 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1. 기본요금 + 전력량 요금
  2. 부가가치세(10%) + 전력산업기반기금(3.7%)

위 두 가지를 따로 계산한 후 더해주면 실시간 전기 요금을 알 수 있습니다.

<참 고>

3.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 – 계산기 활용

위 순서대로 전기 요금을 계산해보아도 되지만 계산이 어렵다면 네이버 전기 요금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동안 에어컨을 사용하였을 때 전기세가 얼마가 나오는지, 지금까지 어느정도의 전기세가 사용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 생활 속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이번에는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1 생활 속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 에어컨

에어컨의 전기세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전기세의 주범인 실외기 사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처음에는 강풍으로 설정해주어 희망 온도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선풍기를 이용하여 공기 순환에 도움을 주도록 합니다.

그 외 더 많은 절약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잘 정리해 놓았으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4.2 생활 속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 TV

TV의 셋톱박스 대기 전력은 많은 전력량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TV 전원을 끌 때 플러그를 함께 뽑아 놓는다면 TV 플러그의 경우 월 2.4kwh의 에너지와 셋톱박스 플러그의 경우 월 4.35kwh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번 플러그를 뽑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인데요. 이럴 때는 멀티탭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4.3 생활 속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 냉장고

냉장고는 계절별로 적정 온도가 다릅니다.

  • 여름 : 냉동실 -15도, 냉장실 5~6도
  • 겨울 : 냉동실 -18도, 냉장실 1~2도
  • 봄, 가을 : 냉장실 3~4도

위의 온도처럼 계절 별 냉장고 적정 온도를 유지해주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또 냉장실은 60%만 채워주는 것이 내부 온도가 증가하지 않고 냉기 순환에 도움을 주니 너무 꽉 채워 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4 생활 속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 세탁기

세탁기 사용 시 40도 이하의 물로 세탁하는 것이 에너지 소비량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세탁기 전력의 대부분이 물을 데우는데 소비가 되어진다고 하니 가급적 찬물로 세탁하는 것이 전기세 절약의 방법 입니다.

4.5 생활 속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 전기밥솥

전기밥솥에 밥을 하고 보온하는 것이 6시간이 넘어가면 취사하는 것 이상으로 전력이 소모되어진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사 후 밥을 용기에 덜어서 냉동 보관을 해주는 것이 에어지 절약에 도움을 줍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에어컨 전기세 계산 방법과 함께 생활 속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세를 미리 계산해보면서 에어컨 사용을 조절하여 전기 요금 부담이 줄기를 바랍니다.

<함께 볼 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