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설치 비용 얼마 정도 할까? (이전설치, 자가설치 등)

에어컨 설치 비용 얼마 정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설치 하였을 때 누구는 10만원 내로 적게 들고 누구는 50만원 가까이 들었다고 이야기하는 걸 들어본 적 있을 겁니다. 왜 그렇게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에도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에어컨 설치 비용, 에어컨 설치 비용 30만원, 에어컨 이전설치 비용, 에어컨 자가 설치 비용, LG에어컨 설치 비용

에어컨 설치 비용 얼마?(상황에 따른 설치비용)

1 에어컨 구입 할 때 설치 비용

에어컨은 다른 가전 제품과 다르게 설치 과정이 복잡하다 보니 설치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 설치 비용이 30만원부터 50만원까지 지불하는 금액의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구입해서 설치하는 거라면 기본 설치비가 포함되어있는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비용 절감에 좋습니다. 제품을 구입 할 때 제품 설치부터 배관, 냉매 가스, 타공, 스마트 링크까지 포함되어있는 상품인지 확인하고 진행한다면 설치비가 따로 발생하지 않을것입니다..

2 에어컨 이전 설치 비용

이사를 하는 경우에는 이삿짐센터에서 철거는 해주지만 설치는 해주지 않아 에어컨 설치 업체에 이전 설치를 신청해야됩니다.

LG나 삼성과 같은 업체에 이전 설치를 신청해도 되고 기존에 이용했던 업체가 있다면 그 곳에 에어컨 이전 신청해 견적을 받고 진행해도 되겠습니다.

아래 표는 삼성 에어컨 이전 설치 단가표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이전 설치 비용 (삼성)

3 LG 에어컨 설치 비용

LG에어컨 이전 설치하는 경우 비용은 비싸지만 꼼꼼하게 진행해주어 만족하는 고객들이 많다고 합니다. 2022년도 기준 기본요금은 24만원으로 총 청구되어지는 비용은 50만원~60만원 대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설치 후 2년간 무상 A/S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에어컨 설치 비용 달라지는 이유

보통 에어컨 설치할 때 기본 작업 비용으로 출장비를 지불합니다. 여기서 배관 길이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지는데요. 배관의 길이는 에어컨 종류에 따라 길어지기도 하고 짧아지기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냉매 가스와 앵글 사용 유무에 따라 난간작업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AS비용을 포함하여 에어컨 설치 비용이 정해집니다. 때문에 에어컨 설치에 앞서 최소 3곳의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평균 설치 비용

  • 에어컨 설치 : 평균 8만원 ~ 10만원
  • 배관 비용 : 1m당 1만원 ~ 2만원 (8m이상 설치 불가)
  • 냉매 충전 비용 : 평균 5만원 ~ 8만원
  • 실외기 앵글 비용 : 평균 6만원 ~ 12만원 (크기에 따라 다름)

간혹 에어컨을 직접 설치하는 것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에어컨 자가 설치를 진행한다면 비용의 절감은 있겠지만 전문적인 기술이 부족하다보니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은 드나 안전을 위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