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절약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곳곳에서는 에어컨을 트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도와주는 에어컨이지만 최근 전기 요금이 인상되면서 에어컨을 트는 것이 무섭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6가지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참 고>

에어컨 전기세 절약, 정속형 에어컨, 인버터형 에어컨,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1. 에어컨 종류 (정속형, 인버터형)

에어컨의 종류에는 정속형인버터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에어컨 종류에 따라 전원을 껐다 키는 것을 다르게 해야 전기세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속형의 경우 2시간~3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것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면 반대로 인버터형은 계속 틀어 놓는 것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정속형 에어컨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실외기가 최고 속도로 희망 온도까지 작동하다가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작동을 멈춥니다. 이렇게 실외기가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게 되는데 오랜 시간 에어컨을 켜두게 되면 전기세가 많이 나오게 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희망 온도를 낮게 설정하고 2시간~3시간마다 짧은 시간 가동하고 끄는 것이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2 인버터형 에어컨

인버터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실내 온도가 희망 온도에 도달해도 실외기 작동이 멈추지 않고 켜져있는 상태에서 절전모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버터형은 에어컨을 계속 틀어 놓는 것이 오히려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에어컨의 두 가지 종류는 실외기가 어떻게 가동하는지에 따라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집에 있는 에어컨이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 후 알맞은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우리집 에어컨은 무엇일까?

우리집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형인지 잘 모르는 경우 아래 사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에어컨에 부착되어진 ‘전기용품 안전 관리법에 의한 표시’ 스티커 찾기
  2. 냉장 능력 or 정격 능력 확인하기
  3. 냉장 능력 or 정격 능력 세분화 되어 있으면 인버터 제품
  4. 냉장 능력 or 정격 능력 구분이 없다면 정속형 제품

이 외에도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5등급이면 정속형 제품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3.1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 시작은 강풍

에어컨 전기세의 주범은 실외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에어컨을 가동시킬 때 낮은 온도의 강풍으로 틀어 희망 온도에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실외기가 가동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도가 낮아진 후에는 풍향을 줄여주고 실내 적정 온도인 24도~26도를 유지해 주도록 합니다.

3.2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 선풍기 이용

에어컨 바람을 약풍으로 설정한 후에 선풍기를 같이 이용해주면 공기 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냉방 효과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선풍기를 이용하게 되면 20% ~ 30%정도의 전력을 감소 시킬 수 있어 전기세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3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 바람을 위로 향하게

차가운 공기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과 선풍기의 바람 방향을 위로 향하게 해주면 차가운 공기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따뜻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 더욱 빠르게 시원하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 날개 방향과 선풍기 머리 방향을 위로 향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4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 송풍 기능 활용

에어컨의 송풍 기능은 선풍기가 바람을 쐬어주는 것과 같습니다. 송풍 기능의 경우 전기세의 주범인 실외기가 작동을 안하기 때문에 선풍기 한두 대 정도의 전력이 소모되어 집니다. 따라서 송풍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한 때 송풍 기능과 함께 제습 기능도 전기세를 절약 할 수 있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제습 기능은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5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의 필터에 먼지가 쌓이다 보면 냉각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2주에 한 번씩 필터를 떼어낸 후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면 5~15%의 전력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또 실외기의 공기 빠져나가는 배출구에 쌓여 있는 먼지를 제거해주고 가림막을 통해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줄여주는 것도 냉방과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3.6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 뽁뽁이 이용

추운 겨울철에 많이 이용하는 뽁뽁이는 여름철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창문에 뽁뽁이를 붙여주면 밖의 뜨거운 열기를 차단해주면서 실내의 차가운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과 함께 우리집에 있는 에어컨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 방법으로 전기세 절약하면서 올 여름철 시원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볼 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