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송풍 전기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위가 찾아오는 요즘 전기요금이 인상되면서 에어컨을 틀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에어컨 송풍 모드를 이용하면 전기세를 절약 할 수 있다고 하여 ‘정말일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컨 송풍 전기세에 대하여 알아볼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송풍 전기세, 에어컨 송풍 모드,

1. 에어컨 송풍 모드란?

보통 에어컨에는 냉방 모드와 난방 모드, 제습 모드, 송풍 모드가 있습니다. 이 중 송풍 모드는 실외기를 사용하지 않고 실내기 모터만을 사용해서 선풍기처럼 바람만 쐬어주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송풍 모드를 할 때에는 에어컨 리모콘에 온도 조절하는 표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2. 에어컨 송풍 모드 기능

전기요금을 줄이기 위해서 에어컨 송풍 모드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선풍기처럼 바람만 쐬어주는 송풍 모드는 보통 에어컨을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결로를 말려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에어컨의 설정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높게 해주어 에어컨 내부에 생긴 결로를 말려줌으로써 냄새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을 작동한 후 바로 전원을 끄지 않고 30분 가량 송풍 모드를 해주었다가 끄는 것이 좋습니다.

3. 리모컨에 송풍 모드가 없다면?

송풍 모드를 이용하려는데 에어컨 리모컨에 송풍 모드가 없다면 어떻게 작동시켜야 하는지 난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에어컨의 냉방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3도~4도 정도 높여주면 냉방 기능이 멈추고 송풍 기능으로 바뀌어 선풍기 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혹시 에어컨 리모컨에 건조 기능이 있다면 송풍 모드와 같은 기능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에어컨 송풍 전기세 절약 될까?

전기 요금이 인상되면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걱정되는 것이 바로 전기세 입니다. 아래에서는 에어컨 송풍 모드가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1 에어컨 송풍 전기세 결정 요인

에어컨의 전기세를 결정하는 요인은 실내기와 실외기의 사용 여부 입니다.

집 안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 실내기, 집 밖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이 실외기인데요. 이 중 전력 소비가 큰 것이 바로 실외기 입니다. 따라서 실외기가 많이 돌아갈 수록 전력 소비가 크기 때문에 전기세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4.2 에어컨 송풍 전기세 어느 정도일까?

에어컨의 송풍 모드는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선풍기처럼 바람만 쐬어주는 기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외기가 가동되지 않고 실내기만 가동되는 것인데요.

실내기만 가동되다보니 실외기를 가동 시키는 에어컨 냉방 기능을 이용할 때보다 전력 소모가 적어서 전기세를 낮출 수 있습니다. 에어컨 송풍 모드를 이용하는 경우 선풍기 한두 대 정도의 전력이 소모되어 집니다.

<참 고>

마무리

이상으로 에어컨 송풍 모드를 이용하였을 때 전기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더워지는 여름철 전기세를 절약하기 위해서 송풍 모드만 이용한다면 시원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온도를 낮춰 빠르게 집안 공기를 시원하게 만든 후 송풍 모드를 이용한다면 전기세를 절약하면서 시원한 여름철 보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볼 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