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효능 8가지와 부작용 : 정확히 알고 드세요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요리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을 기준으로 하루 필요한 비타민c의 150% 가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항산화 물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노화 개선과 눈 건강 그리고 심혈관 질환 등에 도움을 줍니다.

1. 브로콜리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를 먹다가 중단하더라도 그 효과가 7일에서 14일정도 지속된다고 합니다.

1.2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항산화 물질과 리보플라빈, 루테인 등을 우리 몸에 제공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인 리보플라빈은 염증 및 안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황반변성과 백내장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3 노화 방지에 기여합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설포라판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 입니다. 노화가 오면 우리 몸의 기능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이 때 브로콜리와 같이 항산화 성분이 많은 식품을 자주 섭취한다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1.4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로 인해 혈관 내에 있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그리고 설포라판은 혈관 내에 플라그가 형성되지 않게 도와줍니다.

1.5 관절염을 개선해줍니다.

브로콜리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관절염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슘과 설포라판으로 인해 관절에 생긴 염증이나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6 소염작용을 합니다.

브로콜리의 이소티오시안산염 성분은 우리 몸에 소염작용을 합니다. 외부로 부터 들어온 해로운 성분들로 인한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 드신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1.7 피부를 젊게 유지시켜줍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 C, E 등으로 인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A, C, E는 항산화 물질로 피부 세포의 손상을 보호하고 회복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피부의 탄력과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데도 기여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8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브로콜리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철분 그리고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고,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피로감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로감을 덜어 줍니다.

2. 브로콜리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2.1 갑상선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를 장기적으로 과다섭취를 할 경우 갑상선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생으로 먹었을 때 이러한 현상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데쳐서 드시고, 적정용량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2.2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십자화과 식물에 알러지가 있는 분들이라면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약물과 부정적인 반응을 할 수 있으니 만약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시고 드시길 바랍니다.

2.3 소화 불량 및 가스가 많이 찰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다른 식품에 비해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기타 다른 위장질환이 있다면 섭취량을 조절하거나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 부분을 무시한채 드신다면 소화가 잘 안되거나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찰 수 있습니다.

3. 브로콜리 삶는 방법

  • 브로콜리를 손질해주세요.
  • 뜨거운 물에 넣고 삶아주세요.
  • 약 3분 후 꺼내서 찬물로 헹궈주세요.
  • 이제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브로콜리 삶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이용해 세척을 해주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주세요. 그리고 뜨거운 물에 약 3분정도 삶아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오랫동안 삶으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찬물에 한번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하고 드시면 됩니다.

4. 결론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대체적으로 이로운 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부분만 주의하며 섭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어떤 음식이던지 장기적으로 과다 복용을 하면 좋지 않으니 그 점도 유의하시고요.

5. 참고자료

Broccoli Good for the Heart
How does it work Broccoli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