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효능과 부작용 : 꼭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사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밤엔 독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게 팩트인지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는 심장 건강과 변비 그리고 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는데 정확히 어떻게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과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활성산소를 제거해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사과에는 피토케미컬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있고, 이로 인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토케미컬은 혈액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에도 어느정도 이롭다고 합니다.

1.2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과 껍질에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고, 이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여주고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혈관 내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1.3 당뇨병에 걸릴 확률을 낮춰줍니다.

사과에서 볼 수 있는 케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당뇨병으로 부터 사람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사과는 혈당수치를 천천히 올라갈 수 있게 도와주고 포만감을 유지시켜 과식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1.4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를 먹으면 평소보다 입안에서 침 분비가 왕성해지고, 이로 인해 충치와 구강 내의 세균 및 박테리아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효능이 있는거지 이것만 믿고 양치질을 안하고 사과만 먹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1.5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 항산화 물질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치매와 같은 뇌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6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껍질에는 우르솔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고, 이 성분은 칼로리를 소모시키고 근육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칼로리가 소모되고 근육이 증가하면 당연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1.7 폐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과 껍질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산화방지제 성분이 들어있고, 이 퀘르세틴은 폐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폐는 소리 없는 장기라고 할 정도로 안좋다고 느끼면 이미 늦은거라고 합니다. 건강할 때부터 미리미리 챙기시길 바랍니다.

1.8 면역력 증가에 기여합니다.

사과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고, 이 비타민 C는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 하나에 약 8mg 정도의 비타민 C가 있고, 이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0%에 해당됩니다.

1.9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펙틴은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 효능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껍질까지 같이 드신다면 더 풍부한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어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10 염증을 줄여줍니다.

사과에는 타닌이라는 피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고, 타닌은 우리 몸에 있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 사과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2.1 약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사과는 약의 흡수를 방해해 약효를 떨어트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 관련 약이나 항생제를 먹을 때는 어느정도 시간차를 주면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약들을 복용한다면 의사와 먼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2.2 다른 과일을 빨리 숙성시킵니다.

사과에 포함되어 있는 에틸렌 성분은 옆에 있는 과일이나 채소들을 빨리 숙성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관을 하실 때 분리를 해서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3 복통이나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공복에 사과를 먹었을 때 복통을 느끼거나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사과 밤에 먹으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과는 아침에는 금이고, 밤에는 독이라는 불립니다. 그 이유는 사과를 먹으면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로 인해 장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 숙면에 방해가 되고, 수면으로 인해 소화가 잘 안됐다면 아침에 복통이나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과에 들어 있는 유기산으로 인해 속쓰림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사과 효능 및 부작용
사과 효능 및 부작용

오늘 사과 효능, 부작용, 밤에 먹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사과는 우리가 자주 먹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고 드시면 더욱 똑똑하게 과일을 드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5. 참고자료

The Amazing Apple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