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과 부작용 : 먹기전에 꼭 알아야 할 8가지

무화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가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드시려는 분들이 많은데 먹기전에 오늘 제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뇨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무화과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혈당조절을 도와준다.

무화과에는 칼륨과 클로로겐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혈당을 낮춰줍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혈당 조절을 필수적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혈당을 낮춰주는 무화과에 더욱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1.2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

무화과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이 많이 들은 식품을 먹어줘야 합니다. 이 때 무화과를 드신다면 뼈건강에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참고로 말린게 더 좋습니다.

1.3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준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섬유질은 장내에 있는 이로운 균들에게 좋은 먹잇감이 되어줍니다. 이러한 이로운 균들이 잘 정착하게 되면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4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춰 심장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그리고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몸 안에 있는 활성산소가 제거됩니다. 이로인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5 혈압을 낮춰준다.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인체 내에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공식품과 같은 염분이 많은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더 이로울 것 입니다.

1.6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을 제한하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확률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화과는 지방을 분해 해주는 효소가 있어 다이어트에 좀 더 이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1.7 눈 건강에 도움 준다.

루테인,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눈은 미세한 혈관들이 많기 때문에 특히나 혈관 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1.8 노화 예방을 도와준다.

노화의 주범은 활성산소 입니다.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피부와도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무화과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무화과 부작용은 과다섭취를 했을 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말려서 드실경우 당분이 많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즉 하루 적정량만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알러지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처음 드시는 분들은 소량만 드셔보시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무화과 하루 섭취량은 어떻게 되나요?

무화과 하루 섭취량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1~3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략 한개의 열량이 62kcal 정도 되고 당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오히려 좋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4. 결론

무화과 효능과 부작용
무화과 효능과 부작용

무화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무화과의 여러가지 효능 중에 8가지만 선별해서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렸는데요. 무엇이든지 과다섭취를 하면 부작용이 더 클 수 있으니 하루 적정 용량만 알맞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