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비용 얼마일까요? 치과 치료를 꺼려하는 이유 중 치료가 무서운 것도 있지만 비용적으로 부담이 돼서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약 비용이 부담되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나중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오니 미리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충치 치료 비용, 충치치료 비용 보험, 충치 치료 단계,

1. 충치 진행 단계별 상태

충치 진행 단계는 총 4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충치 진행 1단계

충치 진행 초기 단계인 1단계는 치아 겉 표면인 법랑질이 썩는 단계로 통증은 없지만 치료를 해야합니다.

초기 단계에는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우나 자세히 관찰을 하면 치아의 씹는 면 혹은 안쪽 면에 까만 점이나 선이 보입니다.

충치를 초기 단계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 검진을 해야합니다.

충치 진행 2단계

충치 진행 2단계는 상아질이 썩는 단계로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치아에 구멍이 나있어 차가운 것 또는 뜨거운 것에 자극이 느껴지나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으면 아프지 않습니다.

이 때부터 치아 우식이 빠르게 진행되어 지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충치 진행 3단계

충치 진행 3단계는 치아의 신경까지 염증이 진행되어 신경조직이 손상되어진 단계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도 외부 다른 자극이 없어도 심한 치통이 발생되어 집니다.

이 때는 신경치료를 받은 후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습니다.

충치 진행 4단계

신경조직, 치아 뿌리까지 모두 염증이 퍼진 단계로 충치 진행 4단계의 경우에는 치료시기를 놓쳐서 치아를 뽑아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단계별 충치 치료 방법

1단계~4단계까지 단계에 따라 레진과 인레인, 크라운으로 충치 치료를 합니다.

아래에서 단계별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충치 치료 방법 – 레진 치료

레진 치료는 치아색이 나는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어 치아에 비해 약합니다. 때문에 큰 힘을 지탱하기 어려워 씹는 힘이 가해지지 않는 곳이나 작은 부위 또는 앞니 부위에 한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재료입니다.

충치 1단계는 충치 범위가 작고 육안으로도 확인이 어려워 레진 치료를 진행하는데 작은 충치 부위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레진이라는 재료를 충전하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2단계 충치 치료 방법 – 인레이 치료

인레이 치료는 충치 부위를 제거한 후 생긴 공간을 수복하기 위해서 치아 본을 떠서 만든 수복물을 제작해 그 공간에 접착하여 치아 형태를 복원해주는 치료법입니다.

인레이에는 골드, 테세라(레진), 지르코니아 3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레이 치료를 진행한 경우 2차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고 파절의 위험이 낮습니다.

3단계 충치 치료 방법 – 크라운 치료

신경조직이 손상되어 신경치료를 받아야 되는 충치 3단계는 크라운 치료를 받게 됩니다.

신경치료를 받게 되면 치아가 약해지기 때문에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인공 틀인 크라운을 씌우는 것입니다.

크라운 역시 메탈, PFM,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골드 5가지의 재료가 있습니다.

4단계 충치 치료 방법 – 발치+임플란트

치아 뿌리까지 염증이 퍼져 치료시기를 놓친 충치 4단계의 경우 신경치료를 진행할 수 없어 발치와 함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합니다.

이렇게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재빠르게 조치를 취한다면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한데요.

아래에서는 충치 치료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충치 치료 비용

위에서 충치 단계별로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걸 확인했는데요.

이번에는 치료 방법에 따른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충치 치료 비용 – 레진 치료

레진 치료의 경우 다른 치료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여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치료법입니다.

레진의 평균 비용은 약 98,160원으로 최소 비용 약 3,500원부터 최대 비용 약 221,700원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평균 비용 : 약 98,160원
  • 최소 비용 : 약 3,500원
  • 최대 비용 : 약 221,700원

레진 치료의 경우에 매우 작은 충치에 사용되고 유일하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자가중합형 레진 치료와 충치부위를 당일 삭제하고 바로 레진으로 충전시킨 후 빛으로 굳게 만드는 광중합형 레진 치료가 있습니다.

자가중합형 레진 치료의 경우 치과 규모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나며 치과의원급인 경우 약 6,500원정도의 비용이 들며,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의 경우 약 16,100원의 비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광중합형 레진 치료는 평균 가격 약 97,500원이며, 최소 약 75,000원부터 최대 약 130,000원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3.2 충치 치료 비용 – 인레이 치료

인레이 치료의 경우 재료가 골드, 지르코니아, 레진 3가지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어 집니다.

우선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변색이나 부식이 없는 골드 인레이의 가격을 살펴보면 평균 약 300,000원~350,000원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강도가 높아 파절 위험이 낮아 요즘 인기있는 재료 중 하나인 지르코니아 인레이의 경우 평균 약 250,000원~300,000원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아색과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강도가 낮고 파절 위험이 있는 레진 인레이의 경우 평균 약 200,000원~250,000원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레이 치료 비용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포스팅에 인레이 가격에 대하여 정리해 놓았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3 충치 치료 비용 – 크라운 치료

크라운 치료 비용은 평균 약 524,000원이며, 최소 약 490,000원부터 최대 약 550,000원까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평균 금액 : 약 524,000원
  • 최소 금액 : 약 490,000원
  • 최대 금액 : 약 550,000원

이처럼 크라운 치료 비용은 레진이나 인레이보다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격 부담이 들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 치아 보험을 가입해 놓았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비용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 월 보험료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비용 절감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4 충치 치료 비용 –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하거나 발치를 하였을 때 진행하는 치료법으로 치아 1개당 평균 약 1,080,000원이며 최소 약 100,000원부터 최대 약 2,100,000원까지 비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 평균 금액 : 약 1,080,000원
  • 최소 금액 : 약 100,000원
  • 최대 금액 : 약 2,100,000원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치료 중 하나입니다.

위 알려드린 비용은 평균적인 금액으로 환자마다 치아 상태와 갯수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진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치는 앞니 혹은 어금니 등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어금니 충치 치료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마무리

이렇게 충치가 생기면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자칫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충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양치질과 치실 사용, 정기적인 치과 검진, 스케일링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스케일링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된다고 하니 대상 여부 확인해 보시고 꼭 1년에 한 번은 받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