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화 독학 어떻게 해야 성공할까요? 외국인과 유창하게 대화를 나누고 싶지만 뜻대로 잘 따라주지 않아 영어 회화를 공부하려고 마음을 먹지만 막상 대화를 하려고 하면 문법이 틀린 것 같아서 자신감이 사라지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혼자서 영어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영어 회화 독학 방법에 대한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꿀팁을 잘 기억하시고 영어 회화 독학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볼 만한 글>

영어 회화 독학, 영어 회화 독학 공부법, 영어 회화 독학 성공기, 영어 회화 독학 후기, 영어 회화 공부 순서, 영어 회화 독학 사이트

영어 회화 독학 방법

영어로 생각하기

영어로 이야기하는데 생각은 한국어로 하고 있다면 우리의 머리속은 끊임없이 번역을 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동시에 번역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그렇기 때문에 영어로 대화를 나눌 때에는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나 자신과 영어로 대화하기

영어로 생각하는 것이 익숙해졌다면 나 자신과 영어로 대화해보세요. 나 자신과의 대화는 틀려도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속하여 큰 소리로 말하다보면 영어 회화에 자신감이 생길겁니다. 영어 지문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거울 보면서 말하기

하나의 주제를 정해 거울을 보면서 3분 이내로 이야기를 해보세요.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도 대체할 수 있는 단어를 이야기하며 끊기지 않고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울을 보면서 말하면 누군가와 이야기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별거 아닌 것 같아도 큰 효과를 줄 것 입니다.

이 때 자신의 입 모양과 얼굴 표정, 몸의 움직임을 함께 보아야 합니다.

틀려도 자신감있게 말하기

영어 회화 시 자주 말이 끊길수록 상대방은 자신감 없게 들리고, 나 스스로도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문법이 틀렸어도 중간에 멈추지말고 자신감 있게 말하세요. 문법이 조금 틀려도 상대방은 이를 이해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미드 대사 듣고 따라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보면서 공부한다면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미드를 교재 삼아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의 대사를 하나씩 따라해보세요.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반복해서 듣고 따라하다 보면 그들이 말하는 톤과 속도, 액센트까지 따라할 수 있을 겁니다.

이 때 처음에는 자막을 보면서 따라하다가 난이도를 높이고 싶다면 자막을 끄면 됩니다.

팝송 듣고 따라 부르기

미드 대사를 따라 말하는 것과 같이 평소 좋아하는 팝송을 따라 부르는 것도 영어 스피킹에 도움이 됩니다. 잔잔하고 속도가 빠르지 않는 노래를 따라 부르다가 똑같다 싶으면 속도가 빠른 랩에도 도전해 보세요.

강연 보면서 따라 말하기

여러 주제를 가지고 강연하는 영상을 보면서 따라 말해보세요. 미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접할 수 있다면, 강연은 공적인 자리다 보니 발음이 더 정확하고 적절한 억양을 배우는데 좋습니다.

이러한 강연을 모아놓은 어플이 있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TED라는 어플로 여러가지 주제로 재미도 함께 느껴보세요.

영어 회화 독학 - TED어플

상황에 맞는 영어를 배우기

취업 혹은 외국인 친구 사귀기 등 상황에 따라 오고 가는 대화 내용이나 사용하는 어휘가 달라집니다. 때문에 여러가지 구체적인 상황을 상상해보면서 그에 맞는 영어를 배워보세요. 특정 상황이 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당당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말을 영어로 배우기

평소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말이 무엇인가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문장을 영어로 배워 사용해보세요. 한국말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어려운 발음 끊임없이 연습하기

‘간장공장공장장은 간공장장이고..’ 처럼 한국어에 발음하기 어려운 문장이 있는 것처럼 영어에도 발음하기 어려운 문장이 있습니다. 이를 tongue twister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I thought, I thought of thinking of thanking you.” 이런 것 입니다.

이런 tongue twister는 혀의 움직임을 풀어주어 발음 교정에도 도움이 되어 대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강세 파악하기

영어 회화에서는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자 할 때 강세를 포함시킵니다. 원어민이 이야기를 할 때 어느 곳에 강세를 두는지 파악하고 따라해보세요. 스피킹에도 도움이 되지만 대화 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어의 어형 함께 배우기

한 단어에 대한 다른 어형과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두면 영어 회화 시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지식이 쌓여 있으면 대화 중간 단어를 생각하는 일이 줄어들고 단어를 언제 사용해야 맞는지 알게 되어 막힘없이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 입니다.

단어보다는 문장으로 배우기

하나의 단어보다는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의 마디나 구절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회화 시 한 단어만 사용하지 않고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이어서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을 배워 놓으면 더욱 자연스러운 영어 회화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긴장하지 말기

긴장을 하지 않는 것은 어렵겠지만 최대한 긴장을 풀고서 이야기해보시기 바랍니다. 긴장을 하게 되면 오히려 단어가 생각나지 않고 말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나의 말을 어떻게 들을까 걱정하지 마시고 심호흡을 한 후 편한 마음으로 천천히 대화를 이어나가 보세요.

흥미 유지하기

영어 공부를 독학으로 하다보면 흥미가 떨어지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흥미가 끊이지 않도록 여러 가지 즐거움을 찾으며 공부를 하도록 합니다.

원어민과 대화해보기

자신의 실력이 어느정도 향상되었다고 느껴진다면 원어민과의 대화를 시도해보세요. 영어 회화 독학을 하더라도 결국 자신의 실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대화를 나눠보는 방법이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회화 독학 공부법 및 순서

학원이나 전화영어 등의 경우 시간적으로,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어 영어 회화 독학을 선택하신 분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어떻게 공부해야 될까 일텐데요. 영어 회화 독학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틈틈히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미드 혹은 강연 시청을 통해 상황에 맞는 표현들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꼭 미드나 강연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관심있는 컨텐츠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출퇴근 시간 혹은 이동하는 시간에 팝송을 들으면서 흥얼거리면서 따라 부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렇게 많이 듣기만해서 영어 회화 실력이 향상이 될까요? 아닙니다. 시간 날 때마다 자기 자신과 영어로 대화하거나 외국인 친구를 만드는 등 영어로 말하는 상황을 많이 만들어 줘야 합니다. 친구를 만들거나 스터디 그룹에 나갈 시간이 없다 하시면 틈틈히 일정시간 나 자신과 영어로 말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영어 회화 독학 사이트 및 어플

영어 회화 독학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와 어플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핸드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영어 회화와 관련하여 많은 어플이 출시되어져 있습니다. 스픽(Speak), Cake, 듀오링고(Duolingo) 등 다양한 어플이 있는데요. 어플마다 특징을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어플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국 최대의 공영 방송사인 BBC와 미국의 케이블 뉴스 채널 CNN 사이트를 통해 여러 분야의 영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BBC의 경우 발음, 어휘 등 영어 학습 자료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어 회화 독학 후기 (성공기)

<다른 글 둘러보기>

마무리

이상으로 영어 회화 독학 공부법, 사이트, 어플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영어 회화 독학 성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