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여드름 때문에 고생하고 계시나요? 간혹 두피를 손가락으로 만져보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모낭염’이라고 하는데, ‘뾰루지’라고 하기도 합니다. 모낭염은 가렵고 아플 수도 있지만 보통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1~2개 생겼다가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에는 수십 개가 생기고 없어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두피 여드름인 모낭염에 대해 원인과 치료방법 및 관리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두피 여드름 원인
두피 여드름은 모낭이 들어있는 모공 속에서 세균 또는 곰팡이가 염증을 일으켜 나타나는 것으로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생깁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두피 여드름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피부관리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피부관리를 하는데 정말 중요한 것들에 대해 정리해놓은 내용이 있으니 두피 관리와 더불어 피부를 매끈하게 관리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피지와 기름 등에 의한 모공 막힘
두피 여드름인 모낭염도 얼굴에 생기는 여드름과 같습니다. 같은 피부이기 때문에 모공이 막히면 그 속에서 여드름균이 증식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염증이 생기면서 모낭염이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두피에 피지와 기름 등이 많을수록 모공이 막히기 쉽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피지와 기름이 많다면 두피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스트레스 영향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활성화 산소가 늘어나면서 세포에 손상이 되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진 피부 속에 균이 침투하게 되는데, 이것이 두피에서 이루어지면 두피 여드름이 발생되어지는 것입니다.
충분하지 않은 수면 시간
피부와 두피 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것이 바로 충분한 수면 시간 유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7~8시간의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늦게 잠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때 수면 시간이 길어도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면 두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식습관
요즘은 페스트 푸드 처럼 기름진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들을 많이 섭취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골고루 영양 섭취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채소와 야채 고기 등 골고루 영양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샴푸 방법
두피 여드름 원인으로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잘못된 샴푸 방법으로 인해 발생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샴푸를 하고 헹굴 때 헹굼이 충분히 이루어지지않으면 샴푸의 성분과 피지가 모공에 막히게 되고, 이는 곧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두피 여드름 모낭염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은 기본이고 샴푸 시 헹굼에 더욱 신경을 쓰도록 해야겠습니다.
이어서 두피 여드름의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두피 여드름, 모낭염, 뾰루지 증상
머리카락의 전체와 헤어라인을 따라서 나타날 수 있는 모낭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마 또는 목 뒤의 작은 융기
- 느낄 수는 있지만 보이지는 않는 작은 융기
-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작은 돌기가 모여있음
- 두피 또는 헤어라인에 화이트헤드
- 두피 또는 헤어라인에 살색 돌기
- 두피에 고통스러운 돌기
- 머리가 없는 피부 아래 깊은 낭종
- 가려움
위 두피 여드름의 증상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었나요? 해당되는게 있다면 두피 여드름일 수 있으니 다음 관리법을 잘 살펴보시고 실천해 보시기바랍니다.
두피 여드름, 모낭염, 뾰루지 관리법
두피 여드름 관리법1 – 손으로 만지지 않기
얼굴 혹은 두피처럼 피부에 난 여드름은 모두 손으로 만지면 더 세균에 감염되기 쉬우니 건들지 말아야 합니다. 계속 손으로 건드리면 염증이 더 퍼지기 때문에 낫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두피 여드름 관리법2 – 샴푸는 하루 한번만 하기
샴푸는 기본적으로 하루 한 번만 하셔도 됩니다. 단, 일과 중 땀을 많이 흘렸거나 머리에 기름이 많이 생기는 등 두피의 모공이 막힐 우려가 있다면 머리를 감아 두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여드름 관리법3 – 모자 쓰지 않기
모자를 착용하게 되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두피 여드름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어 모자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여드름 관리법4 – 오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제품 사용하기
오일은 두피의 모공을 막히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피 뾰루지가 생겼다면 오일이 들은 제품의 사용을 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관리를 통해 두피 뾰루지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에도 사라지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어진다면 피부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치료와 함께 약 처방을 받으세요.
두피 여드름 개선 및 치료방법 – 생활 습관
두피 여드름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부터 이야기해 드리는 것을 매일 실천한다면 두피 환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선, 적당한 수면 시간, 건강한 식단,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적당한 수면 시간은 두피 건강 뿐 아니라 우리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성인 평균 수면 시간인 7~9시간의 수면 시간을 취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받더라고 바로바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샴푸 시 제대로 헹굼을 해주고 머리를 감은 후에는 드라이기로 다 말려 줍니다. 모자를 착용하지 않아 통기성을 확보해주고 주기적으로 베개의 커버를 교체·세탁해줍니다.
두피 여드름은 탈모의 원인?
두피 여드름이라고 불리는 모낭염은 빨갛게 튀어나오기도 하지만 노란 고름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가려운 증상이지만 이것이 심해지면 통증이 생기는데 보통은 1~2개 나타나다가 사라지지만 여러개가 지속적으로 생기면서 재발한다면 관리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모낭염은 모공 속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모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가 빠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모낭이 파괴되면서 모발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낭염은 집안에 탈모 유전력이 있거나 현재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모낭염이 발생되어지면 바로 병원 진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안에 탈모 유전력이 있는 분들의 경우 또는 현재 탈모가 진행되는 사람의 경우에는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두피 여드름 샴푸 추천
두피 여드름 때문에 샴푸를 바꿔야 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샴푸를 바꿀 때는 두피 스케일러 기능 하나만 가지고 있는 샴푸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제품은 아무래도 분산되다보니 기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피 여드름 때문에 샴푸를 바꾸려는 것이면 두피 스케일러 하나의 기능만 가지고 있는 샴푸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두피 여드름 짜기 – 그냥 막 짜도 될까?
두피 여드름 짜도 될까요?
두피에 생긴 뾰루지를 짜야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마구잡이로 두피에 생긴 뾰루지 및 여드름을 짜버리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단 두피에 여드름 및 뾰루지가 난다면 이게 여드름인지 모낭염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해당 부위에 고름이 있다면 여드름이고, 고름이 없다면 모낭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두피에 있는 뾰루지가 여드름이라면 안에 있는 고름을 굳이 짤 필요가 없습니다.
잠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두피를 세척해주고, 피지 분비가 과다해지지 않도록 기름진 음식을 피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매운 음식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두피 뾰루지가 모낭염이라면 세균이 모낭에 침투해 염증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방치하시면 모낭이 영구 손실되서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경우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다른글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