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 효능 및 부작용 : 잘 못 먹으면 고혈압 유발할 수 있어

황칠나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당뇨에 좋은지와 먹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황칠나무(Dendropanax morbiferus)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며 껍질을 벗기면 황색 액이 나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식지는 남부지방의 해변과 섬의 수림 속에서 살고있으며 높이는 15m정도 되는 큰 키를 가진 나무입니다. 최근에는 묘목으로도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3년생 기준 약 1만원~2만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칠나무는 몸에 이로운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못 먹을 경우 고혈압과 같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니 오늘 제가 정리한 내용을 꼭 참고하신 후 안전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1. 황칠나무 효능은 무엇인가요?

독소제거 및 간기능 개선 효과

황칠나무 효능 - 간기능개선

체내에 쌓인 독소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고 지방간, 간염, 간경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발암물질 농도를 낮춰주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간기능이 개선됨으로 인해 신체에 활력이 생기고 피곤함이 줄어드는 2차적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면역세포의 생성을 촉진시켜주는 물질인 폴리아세틸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사포닌 또한 황칠나무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사포닌 성분은 12년 이상된 황칠나무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동맥경화, 심장병, 고혈압 등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게다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신체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뼈의 강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주인대 세포의 생성을 촉진해 치아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주의해야 하는 갱년기의 여성이나 어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전립선과 방광 기능 개선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그리고 방광기능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요실금이나 야뇨증과 같은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비뇨기과적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세스키테르펜 성분이 신경계를 안정화시키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게다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 불면증, 스트레스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황칠나무의 안식향은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2. 황칠나무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옻) 유발

옻나무처럼 황칠나무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에 취약하신 분들은 인후통, 두근거림, 혓바닥이 붓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칠에 이용되는 나무들은 옻과 같은 독성들이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유발

황칠나무 부작용 - 고혈압 유발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황칠나무를 섭취하면 발열과 함께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를 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산부와 만성질환자는 섭취하지마세요.

혈류촉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고, 복용중인 약의 효능을 약화시킬 수 있으니 꼭 드시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3. 황칠나무를 먹으면 당뇨에 좋나요?

당뇨에 좋은 황칠나무 잎

황칠나무는 인슐린 생성을 증가시켜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덴드로파녹사이드 성분은 인체에 해로운 독성이 없고 과혈당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생성을 도와주는 황칠나무 잎은 기존 당뇨약으로 사용되는 글리벤크라미이드보다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황칠나무은 어떻게 먹나요?

  • 황칠나무 잎 분말을 이용해 차로 드실 수 있습니다.
  • 삼계탕이나 오리백숙을 할 때 찹쌀과 함께 황칠나무 잎을 같이 넣어 드시면 됩니다.
  • 분말과 잎을 넣어 밥을 지어 먹을 수 있습니다.

5. 결론

오늘 황칠나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리 좋은 식품도 과용량으로 장기간 드시게 된다면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고, 중간에 휴식기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만성질환 등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드시기 전에 꼭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