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피부 건강의 목적으로 원액을 피부에 바르거나 영양제를 먹거나 필러를 맞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이 다한다고 효능이나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오늘 제가 정리한 내용을 꼭 참고하시고 사용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1. 히알루론산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히알루론산이란 주름을 방지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피부에 좋은 콜라겐과 함께 진피를 구성하는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가 쳐지고 탄력을 잃어갑니다. 그 이유는 히알루론산이 30대부터 줄어들기 시작하고 50대 이후에는 절반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100% 이 물질이 줄어들기 때문에 피부 노화가 오는 것은 아니고 여러가지 이유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히알루론산은 피부 외에도 연골이나 눈과 같은 기관에도 존재하고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2. 히알루론산 효능은 무엇인가요?
2.1 피부 보습을 유지해 준다.
피부 보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피하조직에 위치해 있는 히알루론산은 화장품에 많이 들어가는 성분입니다. 그만큼 피부 보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스킨, 로션, 마스크팩, 필러, 영양제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2 안구건조증을 예방해 준다.
인공눈물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히알루론산이라고 써져있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눈 표면에 눈물을 묶어두는 역할을 하는 뮤신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2.3 관절을 부드럽게 해준다.
히알루론산 주사는 관절 내에 있는 관절액과 비슷한 성분을 주사해 연골 주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통증을 경감 시켜준다고 합니다. 시술시간이 짧고 부작용이나 합병증 그리고 후유증이 적다는게 장점이라고 합니다.
2.4 노화를 방지해준다.
히알루론산은 1g당 수분 1000ml를 저장할 수 있어 수분저장고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흡수한 수분을 우리 몸 구석구석 전달해 주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나 주름 방지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히알루론산 효과가 정말 있을까?
히알루론산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 과연 알려진대로 효과가 있을지 의구심이 드실겁니다. 아마 관심이 있어 찾아보신 분들은 두 가지 의문점이 드실 겁니다.
- 히알루론산은 고분자 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에 발라도 진피까지 흡수될 수 없다.
- 경구제로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면 소화가 되서 효과가 없다.
히알루론산은 고분자 물질이기 때문에 아무리 발라도 진피까지 흡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진 몰라도 최근에는 저분자 형태의 히알루론산이 나왔는데 이 또한 아직까지는 흡수될 정도의 사이즈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실제로 직접 피부에 바르면 촉촉해지는 기분을 느낄 것 입니다. 하지만 이는 진피가 아닌 표피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제 두번째 의문점인 경구제로 섭취했을 경우 효과가 없다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얘기 하자면 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마치 메가도스 비타민C가 효능이 있다와 없다 같이 옹호론자와 회의론자가 극명하게 나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 실험 결과 때문입니다.
- 방사성 동위원소를 부착한 히알루론산을 경구제로 투여하고 추적을 했는데 몸 전체로 흡수됐다는 연구결과
- 이에 반대되는 연구결과
위와 같은 두가지 실험결과 때문에 학계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히알루론산이 인체에 어떻게 흡수되고 작용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규명된게 없다고 합니다.
4. 히알루론산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히알루론산은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보통 히알루론산은 뚜렷하게 알려진 부작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이 물질에 대한 내성이 강하고, 특별한 작용을 하지 못하고 몸 밖으로 배설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이라고 이야기 하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토너, 스킨, 로션 등을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실내 환경이 건조할 때는 피부 속 수분을 뺏길 수 있습니다.
- 기름이 많은 지성피부에 안맞을 수 있습니다.
- 메이크업이 뜰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생리불순이 생겼다는 사용자 의견들이 있습니다.
누가봐도 위의 히알루론산 부작용은 건강에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게 건강을 위협한다는 것일까요?
2019년 5월 20일에 Developmental Cell이라는 미국 과학 저널에 발표된 논문이 있습니다. 일본 도쿄대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인데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Hippo 신호라는 것 입니다. 이 신호는 줄기세포 기능 조절과 암 발생 억제를 위해 중요한 신호전달 체계입니다. 즉 Hippo 신호가 억제되면 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도쿄대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고분자 히알루론산은 항암 효과가 있고, 최근에 자주 쓰이는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발암의 위험이 있다라는 것 입니다. 물론 이 논문이 100% 맞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러한 연구결과가 있다면 사용에 있어 한번 더 생각해 볼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고분자보다 흡수가 잘된다며 저분자 제품들을 강조하는 곳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어차피 저분자라고 해도 진피에 흡수될 정도로 작은 크기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사용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5. 히알루론산 사용법은 무엇인가요?
그래도 나는 히알루론산을 꼭 사용할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히알루론산 1% 구매
- 50ml 크림, 에센스, 스킨 등에 2~5방울 섞어서 사용
사용방법은 인터넷이나 판매점에 가서 히알루론산 1%를 구매하신 후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크림이나 에센스 그리고 스킨 등에 섞어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꼭 적정용량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처음 써보시는 분들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테스트를 해보시고 진행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6. 결론
오늘 히알루론산 부작용을 주제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성분에 대한 내용과 어떤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많은 분들이 관심있어 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꼭 알고서 사용하셨으면 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결국 선택은 여러분들이 하는 것이니 심사숙고하여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7. 참고자료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