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7가지 총정리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7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 제품을 이용하거나 굶는 방법으로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니 제가 설명드리는 운동 방법을 참고하셔서 살빼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7가지

1. 스쿼트

스쿼트는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중에 하나 입니다. 사실 체중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식단이 가장 중요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좋은 식단과 운동이 병행된다면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스쿼트 같은 경우는 우리 몸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하체 근육을 폭발적으로 향상시켜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을 높이기에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게다가 스쿼트를 열심히하면 허벅지 뿐만 아니라 둔근까지 골고루 발달시키기에 뒷태까지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스쿼트를 한다면 15회 정도를 목표로 하신 후 운동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가끔씩 고중량 저반복 운동을 추가해 진행하시면 더욱 효율적입니다.

만약 어려운거 싫고 간단한 운동 루틴을 원하신다면 15회씩 5세트를 일주일에 두번정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로잉 운동

로잉 운동도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운동 중에 하나 입니다. 로잉운동은 노젓기나 시티드 로우와 같은 당기는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등을 타겟팅하는 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로잉운동은 심박수를 높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칼로리 소모를 높여줍니다. 게다가 등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이기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헬스장에는 로잉머신이 없을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티드 로우로 대체해서 진행해야 할텐데요.

로잉머신처럼 전신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갯수를 20개 정도로 높이고 휴식시간을 짧게 가져가시면 다이어트와 근육량 늘리는데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3. 달리기

달리기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많이 하고 있고 효과를 많이 보신 운동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신다면 인터벌 형식으로 달리기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즉 빠르게 달리고, 천천히 달리고를 반복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인터벌로 달리기를 하신다면 심박수가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 및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천천히 걷는 것은 심박수가 일정하게 유지되서 다이어트 효과는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4. 케틀벨 운동

케틀벨도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중에 하나 입니다. 전신 운동이기 때문에 심박수를 높게 유지할 수 있고 근육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 헬스장에 가시면 많은 분들이 즐겨 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 무거운 케틀벨로 하시면 어깨나 팔꿈치, 허리 등에 부상을 야기할 수 있으니 점진적으로 무게를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

5. 싸이클 타기

달리기에 이어 싸이클 또한 가장 많은 분들이 하는 다이어트 운동 방법일 것 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자전거를 효과적으로 타는 방법은 달리기와 마찬가지로 인터벌 방식으로 타는 것 입니다.

천천히 타다가 폭발적으로 빠르게 타고 다시 천천히 타는 것을 반복해 주세요. 인터벌로 싸이클을 타다가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빠르게 타는 시간을 늘리거나 천천히 타는 시간을 줄이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천천히 타고, 빠르게 타는걸 1세트라고 가정했을 때 인터벌 세트를 늘려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싸이클 패달 강도를 높여주세요.

우리 몸은 항상 변화를 줘야 성장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더라도 운동 강도를 높이며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하면서 운동강도를 높인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근육이 별로 없는 초심자의 경우는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6. 줄넘기

줄넘기는 헬스장이나 운동센터에 다니지 않고 간단하면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줄넘기를 하신다면 하루에 몇개를 할 것인지 정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줄넘기 1000개를 할거라면 한세트에 몇개를 할 것인가 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줄넘기를 하루에 1000개씩 한다고 가정 했을 때 1세트에 100개씩 10세트를 진행하는 것이죠.

거기다 휴식시간도 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모든걸 정하고 줄넘기를 하시면서 운동 강도를 조금씩 높여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7. 불규칙성 운동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은 불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그래야만 심박수가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입니다.

오늘 제가 설명드린 운동들 외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운동들이 있습니다. 이 운동들을 할 때 어떻게 하면 일정하지 않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동일한 심박수 보다는 지속적으로 변할 수 있게 운동을 하셔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는 것을 잊지마세요.

다이어트 운동, 유산소가 정말 최고일까?

다이어트 운동이라고 하면 대부분 유산소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닭가슴살, 고구마, 식이섬유가 가득한 채소를 먹고 달리기나 싸이클(자전거)을 타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진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물론 맞는 이야기 입니다. 평소 먹는 일반식 대신 닭가슴살, 고구마, 채소 등을 먹으며 열량을 낮추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소비 열량을 늘리면 살이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저런식의 생활을 꾸준히 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됩니다.

그럼 다이어트 운동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유산소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해도 되지만 이것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유산소 운동이 필수가 아닌 이유

유산소는 소모하는 칼로리가 적다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유산소는 웨이트 트레이닝에 비해 소비 칼로리가 적습니다.

보통 웨이트 트레이닝은 300kcal~600kcal까지 소비합니다.(강도나 시간에 따라 다름)

하지만 유산소는 70kg인 사람이 6km의 속도로 걸을 경우 시간당 280kcal정도를 소비합니다.

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550~600kcal 정도 소비하게 됩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소비하는 칼로리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몸의 변화가 적다

유산소만 할 경우 몸의 변화가 적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을 할 경우 체형이 바르게 변하고, 빠지지 않던 부위도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다이어트를 꾸준히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럼 다이어트 할 때 유산소 운동은 언제해야 할까?

그럼 다이어트를 할 때 유산소 운동은 언제 해야 할까요?

이건 근력운동을 하고나서 하루 활동량을 조금 더 채우기 위해 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근력운동을 끝마치면 다른 운동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효율이 좋은 유산소 운동의 경우는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을 하신 후 유산소 운동을 추가적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결론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오늘 가장 효과적인 다이어트 운동 7가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팅을 보셨다면 체중감량을 위해 어떻게 운동을 하면 효과적인지 감이 오셨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다이어트는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꾸준히 지속해야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