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효능 및 부작용 : 잘 먹으면 당뇨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양파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나 당뇨병 예방을 위해 양파를 드시는 분들을 위해 해당 내용을 디테일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생양파 대신 양파즙을 먹는 분들을 위해 어떤 효능의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그럼 껍질부터 버릴게 없는 양파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양파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양파에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혈관 내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하루 100~200g의 양파를 섭취할 경우 심혈관질환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2 혈당을 낮춰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 효능 및 부작용
양파 효능 및 부작용

양파에 있는 유화프로필, 시스틴과 같은 성분들은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케르세틴 성분도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양파에는 다양한 무기질이 있는데 이 중에 크롬이라는 성분이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황 성분은 인슐린 생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양파의 경우 생으로 먹는게 영양 섭취면에 있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맵기 때문에 물에 담가서 먹는 분들이 많으신데 10분이상 물에 담가 두신다면 혈당을 낮춰주는 유화프로필 성분이 손실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3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를 먹으면 대장암 발병 위험률이 79% 낮아진다고 합니다. 중국의 한 의과대학에서 833명 대장암 환자와 833명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식습관 및 여러가지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 양파를 많이 먹은 그룹에서 대장암 발병 확률이 79% 낮았다고 합니다. 또한 대장암의 원인 중 하나인 선종성 용종의 발생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1.4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양파는 세로토닌과 도파민과 같은 호르몬들의 생성을 도와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고, 기분 또한 좋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양파에 있는 엽산은 뇌에 혈류 공급을 늘려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5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는 세균 내에 있는 단백질에 들어가 살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인 살모넬라균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워낙 살균력이 좋아 항패혈증약이라고도 불리며 습진이나 무좀과 같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6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에 있는 케르세틴은 혈전을 예방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혈압을 내려 모세혈관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은 심장 보호에 효과적이고 노화를 지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가 10년동안 37개국의 심장병 발병률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인구 10만명당 발병률이 가장 낮은 나라가 중국이였다고 합니다. 중국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로 유명한 나라인 반면 이런 결과가 나온걸 보면 양파가 어느정도 기여를 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1.7 골밀도를 높여줍니다.

양파가 골밀도를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의과대학에서 50세 이상의 폐경기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양파를 많이 먹는 사람의 골밀도가 적게 먹는 사람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골반의 골절 위험도 또한 20% 넘게 차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의 식이섬유인 이눌린은 장 내에 있는 유익한 미생물의 성장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2. 양파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 공복 섭취 시 위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양파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섭취에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 양파즙은 이 안좋다면 복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복용 후 혀에 백태가 낄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 과다복용시 갑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혈액응고를 늦출 수 있습니다.
  • 쑥과 샐러리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 임산부나 수유 중인 산모는 양파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생양파와 양파즙의 효능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양파즙은 물에 달이는 방식과 양파 껍질을 포함해 통째로 갈아내는 방식이 있습니다. 물에 달이는 방식 같은 경우는 양파 내에 있는 수용성 성분들만 추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게 생양파와 껍질을 한꺼번에 갈아내는 방식입니다. 물에 달여 먹는 양파즙과는 다르게 수용성 성분과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영양분까지 모두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생양파를 그대로 씹어 먹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결론

오늘 양파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당뇨에 어떤점이 도움이 되는지와 양파즙과 생양파를 섭취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어떤 식품이던지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먹기 전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도 장기간 고용량으로 드시면 좋지 않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