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및 부작용 : 먹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10가지 진실

마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늘은 남자의 스테미너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음식에 대부분 들어가는 재료이기 때문에 섭취 방법도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흑마늘, 꿀마늘, 유황마늘 등 여러가지 형태로 마늘을 섭취하시는 분들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자주 먹는 마늘이 우리 몸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마늘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영양소가 많이 있습니다.

마늘 효능 및 부작용
마늘 효능 및 부작용

마늘에는 망간, 비타민B6, 비타민C, 셀레늄, 칼슘, 구리, 칼륨, 인, 철, 식이섬유 등 여러가지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양소가 있는데 불구하고 칼로리는 매우 적기 때문에 체중 증가에 신경쓰지 않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들로 인해 남자들의 스테미너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2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인간의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서 12주간 마늘을 복용시켰더니 감기 걸리는 횟수가 63%나 줄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기가 걸리더라도 회복되는 기간이 70%나 감소됐다고 합니다.

1.3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600~1500mg의 숙성 마늘 추출물을 24주간 복용했더니 혈압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참고로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질환, 각종 심혈관질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려면 항상 혈압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1.4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마늘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의 수치를 낮춰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이 마늘을 섭취했을 때 10~15%까지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1.5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에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고, 이 물질은 노화 방지와 세포 손상 등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과 콜레스테롤 및 혈압 개선 효과 등으로 인해 알치하이머와 같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6 장수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늘이 사람을 오래살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증명 할 수는 없지만 인간의 사망 원인 중 하나인 만성질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음식인 마늘은 먹는 방법 또한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섭취에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7 피로를 줄여주고 운동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마늘은 고대 그리스의 올림픽 선수들에게도 사용했을 정도로 피로 회복과 운동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6주간 마늘 오일을 섭취했더니 심박수가 12% 감소하고, 운동 능력이 향상됐다고 합니다.

1.8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마늘이 뼈손실을 방지해준다는 인체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설치류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연구 결과를 보면 암컷의 에스트로겐 수치를 향상시켜 뼈의 손실을 줄여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폐경기의 여성에게 하루에 1g의 건조된 마늘을 먹였더니 에스트로겐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즉 마늘이 인간의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는 연구결과는 없지만 위의 실험 결과를 보면 에스트로겐의 증가로 뼈가 튼튼해 질 수 있다라는 점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1.9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산화방지제는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탄력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세포를 재생시키고,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10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알리신은 우리 몸에 있는 비타민B6와 상호 작용해 췌장을 활성화 시켜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무조건 혈당관리를 해야 하는 질병이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마늘은 당뇨를 관리하는데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마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 많은 양을 섭취 할 경우 구취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혈액을 묽게해 응고를 방해하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마늘 섭취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 위를 자극해 위염 등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약을 먹을 때 약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 꼭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 마늘을 복용 했을 때 두드러기, 호흡곤란, 얼굴과 목 부분이 부울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과다섭취를 했을 경우 목구멍, 입, 가슴 등이 아릴 수 있습니다.

3. 결론

마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남자의 스테미너 뿐만 아니라 혈관, 당뇨, 면역력 등 전반적으로 우리 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해 봤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들도 있기 때문에 먹기 전에 이점에 대해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 참고자료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