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방법 10가지 : 무병장수 하려면 꼭 알아야 할 것들

면역력 높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면역력을 키우려면 음식을 통한 방법, 생활습관을 개선해서 올려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 방법들을 알고 우리 생활에 조금만 변화를 줘도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면역력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으로 부터 인체를 보호하고 감염과 질병에 대항해 병원균을 무력화 시키는 작용입니다.

1.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1.1 잠을 충분히 자주세요.

면역력을 높이려면 잠을 충분히 잘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몸은 잠을 잘 때 면역세포인 헬퍼 T세포, NK세포 기능이 활발해 진다고 합니다. 특히 숙면을 취했을 때 이 호르몬들의 분비가 왕성해 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8시간 정도 잠을 자는게 좋고, 일정한 시간에 자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참고로 오후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이 왕성하게 분비되니 이 시간대에 꼭 숙면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1.2 비누로 손을 자주 씻으세요.

한 연구결과를 보면 질병의 60% 정도가 손을 통해 이뤄진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손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많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손을 씻는게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을 세균과 바이러스들로 부터 지켜주는 생활습관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몸에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균들이 안들어오는게 중요하니까요.

비누가 세균을 제거하는 원리

비누에 있는 계면활성제 성분은 세균과 바이러스의 세포벽을 파괴합니다. 바이러스의 외피는 단백질과 지질(지방)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면활성제는 지방질로 이루워진 외피를 녹여 바이러스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1.3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시켜 주세요.

스트레스는 시상하부, 뇌하수체, 부신, 자율신경계 뿐만 아니라 면역계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이나 즐기며 할 수 있는 취미를 갖는 것 입니다.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과 자주 웃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1.4 잡곡밥을 드세요.

현미, 수수, 보리, 율무, 기장, 메밀과 같은 잡곡을 섭취하면 몸의 저항력을 높여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아라비녹실란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과 B형 간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잡곡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예방이나 중금속과 같은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5 마늘을 드세요.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을정도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알리신은 체내에 쌓인 발암물질과 암의 발달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마늘은 아연의 흡수율을 3배나 높인다고 합니다. 아연은 성장, 골격형성, 생식 및 면역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무기질 입니다.

1.6 콩을 드세요.

콩에는 면역물질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콩을 발효시켜 된장이나 청국장으로 만든다면 이소플라본 함량이 증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7 양파를 드세요.

양파에 있는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1의 흡수를 높여주고 식욕증진, 불면증 등을 예방해 면역력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유화아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양파의 매운맛과 톡 쏘는 맛은 유화아릴 성분 때문입니다.

1.8 버섯을 드세요.

버섯에는 면역기능을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버섯에 있는 비타민D와 지로포르산 성분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무기질과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기에도 좋고 칼로리 또한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9 키위를 드세요.

키위는 세계에서 영양가가 가장 높은 과일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합니다. 키위에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세로토닌 성분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10 고추를 드세요.

고추에는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와 비타민 산화를 막아주는 캡사이신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캡사이신은 에너지 대사를 증강시켜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심혈관질환 및 다이어트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결론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오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평소에 면역기능을 높여놔야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들이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쓰면 무병장수 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생활습관 또한 중요하니 오늘 설명드린대로 최대한 개선해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3. 참고자료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