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크 가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식당이나 백화점, 은행, 전시장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키오스크는 불과 몇 년전 까지만 해도 400만원~600만원이라는 큰 비용을 지불해야 구매할 수 있었던 기계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격이 많이 하향 조정되고 코로나19로 비대면 주문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키오스크의 도입 매장이 급증하였는데요. 가격이 어느정도 하향 조정되었는지 구매하였을 때 가격과 렌탈하였을 때 비용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키오스크 가격 비교 (구매, 렌탈)
키오스크란
키오스크란, 공공장소에 설치되어진 무인 정보 단말기로 터치스크린 방식을 사용하여 사람과 대화하지 않고 직접 주문하고 결제까지 완료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입니다.
영어 단어로 키오스크는 ‘신문, 음료 등을 파는 매점’을 뜻하며, 보통 외국에서는 가판형 매장을 키오스크라고 부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무인발권기 혹은 무인 결제기를 뜻합니다.
키오스크 구매 가격
키오스크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 만큼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몇 년전에는 최소 400만원을 줘야 구매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기술 개발을 통한 가격 하향 안정화 덕분에 100만원 대에 구매하여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100만원 대의 구매 가격에서 브랜드나 여러 기능에 따라 금액이 붙기도 하고, 원하는 기능을 맞춤 제작 해주는 서비스를 받는다면 그에 대한 비용이 또 추가되기도 합니다.
키오스크 렌탈 비용
키오스크 렌탈은 판매 업체와 약정 계약을 맺어 빌려서 쓰는 것인데요. 이때, 소유권 이전 렌탈과 소유권 비이전 렌탈 두 종류가 있습니다.
- 소유권 이전 렌탈 : 계약이 종료 되면서 키오스크의 소유권이 나에게로 넘어오는 것
- 소유권 비이전 렌탈 : 계약이 종료 되어도 키오스크의 소유권은 업체에 있는 것
키오스크 렌탈 비용 역시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만원 선으로 형성되어져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렌탈 조건과 비용은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탈을 할 경우 금융비용이 렌탈 비용에 포함되어져 납부 총액으로 비교할 때 일시불로 구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그래서 키오스크 구매와 렌탈 어느 것이 효율적일까?
사용하려는 사람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큰 돈이 한번에 나가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렌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 약정과 계약이 싫다면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자신의 상황을 잘 따져서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인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키오스크 가격과 구매, 렌탈 등 여러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키오스크는 대기업인 삼성과 LG에서도 만들어져 판매가 되어지고 있는데요. 삼성 키오스크 가격의 경우 최소 170만원 대부터 250만원까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LG 키오스크 가격의 경우 최소 220만원 대부터 200만원 후반대까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는 키오스크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한 후 업체마다 견적을 받아보고 신중하게 고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