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카페 창업 비용, 현실에 대한 모든 것 (마진, 단점 등)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 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건비가 증가하면서 무인으로 운영하는 점포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카페도 예외는 아닌데요. 무인으로 운영되어지는 카페를 창업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러면 창업 비용이 얼마가 드는지 무인 카페 창업의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자본 창업에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무인 카페 창업 비용, 개인 무인 카페 창업 비용, 프랜차이즈 무인 카페 창업 비용, 무인 카페 마진, 무인 카페 장점, 무인 카페 단점, 무인 카페 창업 전 주의할 점

무인 카페 창업 비용에 대한 모든 것

무인 카페 창업 비용 얼마?

무인 카페는 개인 또는 프랜차이즈 두 방법으로 창업이 가능한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무인 카페 창업 비용

무인 카페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커피머신 인데요. 커피머신의 경우 최소 1000만원 대부터 시작하여 가격이 비싼거는 2,500만원도 넘습니다. 중고로 구매하신다고 해도 저렴하게 구입하기란 어렵기 때문에 최소 1000만원 대는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드는데요. 인테리어 비용은 예전에는 평당 150만원에 했다면 물가가 오른 요즘 평당 300만원은 생각해야 합니다. 10평이면 3,0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이겠죠.

그 외 테이블과 집기류, CCTV하고 와이파이 설치, 커피 원두 등 자잘한 것들도 설치하고 구비하고 하려면 추가적으로 대략 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더 추가될 것이고, 수익성을 위해 디저트나 스낵류 자판기를 설치하게되면 이것도 대략 500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이렇게 개인 무인카페 창업 비용을 더 해보면 최소 5,000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이 비용은 대략적인 계산으로 나온 비용이기 때문에 무인카페 창업 비용은 5,000만원에서 더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무인 카페 창업 비용

많은 것을 신경 쓰지 않고 창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무인 카페는 모든 것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진행해주기 때문에 창업 비용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커피에 반하다’를 살펴보면 본사에서 제시하는 10평 기준 창업 비용은 3,400만원대로 인테리어가 1,800만원으로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간판이나 음향시설, 가구, 키오스크, 식재료, 기기 렌탈료 등이 대략 1,7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나우 커피’를 살펴보면 인테리어가 평당 120~1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며, 무인커피머신이 1,8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 여러 필요한 것을 준비하다보면 9평 기준 3,570만원의 창업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모든 프랜차이즈는 가맹비와 교육비를 받고 있고 점포를 따로 구해야 하기 때문에 창업 비용은 최소 7,000만 원 ~ 1억 원까지 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창업 비용이 궁금하시다면 프랜차이즈 본사에 연락하여 견적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인 카페 마진 얼마나 남을까?

무인 카페의 경우 보통 아메리카노 제품은 1,500원~2,000원에 판매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2,000원 기준 마진을 생각해보면 원두를 보통 커피 가격의 20% 정도 되는 가격에 받기 때문에 1,300원~1,500원의 마진을 남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 매출 10만 원일 경우 한 달 수익은 300만 원, 임차료나 인터넷, 수도, 전기료 등 여러 운영비를 제하고 나면 월 100만 원 정도를 벌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인 카페의 입지나 관리 비용에 따라 기대 수익률은 다르기 때문에 마진이 꼭 저 정도 남는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인 카페 장점은?

  • 인건비 절약
  • 24시간 영업 가능
  • 부업으로 가능

무인 카페 단점은?

  • 매출의 한계
  • 경쟁이 심하다
  • 기계 고장 및 오류로 인한 호출

무인 카페 창업 전 주의해야 될 점

무인 카페를 창업하기에 앞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무인이라고 해서 매장에 전혀 안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장은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매장 관리와 고객의 호출이 있는 경우 수월하게 매장을 방문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로 무인 카페를 창업하기로 결정하였다면, 본사에서 어떠한 커피 머신을 사용하고 있는지 시스템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브랜드마다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장사가 잘 되려면 주인이 신경을 쓰고 관리를 잘 해야 되기도 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은 입지가 결정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