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무릎 통증 없이 하는 6가지 방법 총정리

스쿼트 무릎 통증 없이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는 하체 운동의 꽃으로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이나 집에서 하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항상 무릎 통증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항상 신경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과연 어떻게 하면 무릎 통증 없이 운동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스쿼트 무릎 통증 없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1. 스쿼트를 할 때 무게 중심이 틀어지면 무릎에 안좋다.

스쿼트를 할 때 무게중심은 정말 중요합니다. 무게중심이 발 중앙이 아닌 앞쪽이나 뒷쪽으로 쏠리게 된다면 무릎 통증 뿐만 아니라 부상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스쿼트를 할 때 무게중심이 흔들리는 이유는 과도한 무게나 유연성 부족의 원인이 큽니다.

2. 가동범위 안에서 스쿼트를 하면 무릎 통증 없이 운동 할 수 있다.

스쿼트를 무릎 통증 없이 하시려면 자신의 가동범위를 객관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유연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풀스쿼트가 좋다는 이야기만 듣고 과도하게 앉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무게 중심이 흐트러지고 등이 굽는 등 전반적으로 자세가 무너집니다.

만약 이렇게 스쿼트를 계속 진행하신다면 무릎 통증은 필연적으로 찾아보게 됩니다. 무릎 통증 뿐만이 아니라 허리나 고관절 등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스쿼트를 할 때는 자기가 할 수 있는 가동범위 안에서 운동을 해야 하고, 스트레칭을 통해 점차적으로 운동 범위를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3. 스쿼트를 할 때 무릎 방향은 발끝을 따라간다.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의 방향은 어디를 향하는게 가장 적절할까요? 바로 발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따라 움직이시면 됩니다. 가끔씩 보시면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을 안쪽으로 모으거나 바깥쪽으로 과도하게 벌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면 무릎 통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4.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면 통증 유발.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은 항상 발을 따라 가시면 됩니다. 내려가거나 올라오는 자세에서 무릎은 고정된 상태에서 발이 향하는 방향으로만 움직이시면 됩니다. 절대로 무릎을 안으로 모으시거나 과도하게 바깥으로 벌리시면 안됩니다.

5.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이 발끝을 넘어가도 되고 안넘어가도 된다.

스쿼트를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에 하나가 “무릎이 발끝을 넘어가도 되는가?” 입니다. 과거 많은 tv프로그램에서 스쿼트를 할 때 발끝을 넘어가면 안된다고 했던 이야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이 발 끝을 넘어도 되고 안넘어도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무게중심이 발 가운데 있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무게중심을 가운데로 유지하며 앉았을 때 무릎이 발 끝을 넘어간다면 그게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자세 입니다. 억지로 안넘어가려고 할 필요 없습니다.

보통 다리가 긴 사람들은 대부분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이 발 끝을 넘어갈 것 입니다. 그러니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무게중심을 미드풋에서 최대한 벗어나지 않게 하시길 바랍니다.

6. 스쿼트를 하다 무릎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운동을 중단한다.

보통 스쿼트를 하다가 무릎 부상이 온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아마 운동을 어느정도 해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텐데요.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부상인 온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아도 참고 하는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하지만 무릎 통증이나 부상이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하던 스쿼트를 중지하시고 곧바로 집으로 가셔서 냉찜질부터 하시길 바랍니다. 괜히 욕심 때문에 운동을 더 하다가는 재활하는 기간만 늘어나게 될테니까요.

결론

스쿼트 무릎 통증
스쿼트 무릎 통증

오늘 스쿼트를 무릎 통증 없이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위의 6가지를 항상 생각하면서 운동을 하신다면 무릎 부상 당할 확률을 줄이실 수 있을 겁니다. 스쿼트는 하체 운동의 꽃이라고 불릴만큼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유연성을 필요로 하고, 제대로 하기 쉽지만은 않은 운동입니다. 그러니 너무 욕심내지 마시고 자신의 가동범위 안에서 스쿼트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