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1달만 해도 볼 수 있는 7가지 효과

스쿼트 효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만약 한달동안 여러분들이 스쿼트를 한다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지 않으세요? 하체 근육은 우리 몸에서 대근육으로 속하기 때문에 이두박근이나 삼두박근 같은 소근육을 운동하는 것보다 많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쿼트 효과는 무엇인가요?

같이보면 도움되는 글

1.빠른 근육의 성장

하체 근육은 우리몸에서 아주 큰 근육에 속합니다. 스쿼트는 하체를 주로 사용하는 운동이고, 하체 운동 중에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스쿼트를 하면 하체(대퇴사두근, 대퇴이두근, 햄스트링, 종아리)라는 대근육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기초대사량 증가

근육이 증가할수록 기초대사량도 같이 증가합니다. 하체는 큰 근육에 속하기 때문에 스쿼트를 열심히 하면 다른 운동에 비해 기초대사량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면 운동을 하지 않아도 소모하는 칼로리 양이 많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다이어트 효과

스쿼트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 소모되는 칼로리가 많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큰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 소모되는 칼로리도 다른 운동에 비해 많습니다. 물론 다이어트는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쿼트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면 많은 분들이 물어보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질문들을 모아서 정리해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쿼트 다이어트 효과 좋나요?

스쿼트는 우리 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하체를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소근육을 쓰는 것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좋습니다.

스쿼트 뱃살 빠지나요?

스쿼트를 한다고 뱃살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섭취한 에너지의 양보다 우리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야 살이 빠지는 것 입니다.

이 때 대근육을 사용하는 스쿼트를 해준다면 뱃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스쿼트 30개 하면 다이어트 효과 있나요?

하루 스쿼트 30개를 하면 뱃살이 빠질까요?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요?

안하는 것보다는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30개 만큼의 열량을 소비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30개를 한다고 드라마틱하게 살이 빠지진 않습니다.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스쿼트를 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몸에 과부하를 줘야지 근육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에 30개를 했다면 다음번에는 갯수를 조금 더 늘리거나 중량을 추가해 운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입니다. 식이요법을 반드시 하시면서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병행하셔야지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스쿼트 100개 하면 뱃살 빠지나요?

스쿼트 100개 하면 뱃살 빠지냐는 질문들을 많이 하시는데 이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이것만 한다고 뱃살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점진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여주고, 식이요법을 병행해주셔야지만 뱃살이 효과적으로 빠집니다.

스쿼트 칼로리 소비량

체중이 70kg인 분이 스쿼트를 했을 때 칼로리 소비량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스쿼트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5 분49 칼로리1 시간588 칼로리
10 분98 칼로리2 시간1176 칼로리
15 분147 칼로리3 시간1764 칼로리
30 분294 칼로리4 시간2352 칼로리
스쿼트 칼로리 소비량

스쿼트 매일 해도 되나요?

스쿼트 매일 해도 될까요?

스쿼트는 매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본인의 운동강도에 따라 매일 해도되는지 어느정도 쉬어줘야 되는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운동 강도가 쎄신 경우엔 중간에 쉬어주는 기간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강도를 낮게 잡고 운동 하시는 분들은 매일해도 무방합니다.

보통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시는게 적당하고 많이 하고싶으신 분들은 4회정도가 딱 괜찮다고 봅니다.

만약 맨몸 스쿼트만 하실 분들은 갯수를 과도하게 하시는게 아니라면 매일 하셔도 됩니다.

추천 인기글

4.자세 교정 효과

스쿼트를 하다보면 자세교정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자세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 스쿼트는 많은 유연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스쿼트 동작을 계속적으로 하다보면 짧아진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에 자세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5.유연성 증가 효과

스쿼트를 하다보면 유연성도 같이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쿼트 중에서 특히 하이바 스쿼트는 많은 유연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짧아진 발목, 햄스트링, 종아리 척추기립근 등을 이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론 유연성이 안좋은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가동범위 안에서 점진적으로 늘려줘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같이 하면서요.

6.완벽한 하체라인 완성

여성들이 스쿼트을 열심히 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스쿼트를 열심히하면 힙업과 더불어 하체라인이 완벽하게 만들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애플힙이라고 해서 볼륨감 있는 엉덩이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스쿼트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운동 효과를 보려면 꾸준히 하며 점진적 과부하를 줘야 한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7.부상 예방 효과

스쿼트를 하면 부상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이 많아지고 인대와 결합조직 등이 강해지면 순발력과 균형감각 등이 좋아지기 때문에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30대가 넘어가면 근육이 감소하기 때문에 근력운동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스쿼트 효과
스쿼트 효과

오늘 7가지 스쿼트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쿼트를 하면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니 다들 오늘부터 하루에 100개씩이라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엔 100개로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늘려나가시면 건강한 몸을 가지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가끔 보면 스쿼트 하루에 100개씩 하면 어떻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안하는 것보다는 좋겠지만 점차적으로 과부화를 줘야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 강도를 높이려면 무게, 횟수, 세트간 휴식시간, 세트수 증가 등을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