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청소 비용 얼마할까요? 다가오는 여름철을 준비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하는 것이 바로 에어컨 청소가 아닐까 합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은 제품 종류와 청소 날짜, 내부 오염도 등 여러 상황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비용 한번 알아보시고 시원한 여름 보낼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에어컨 청소 비용 얼마할까?
1. 벽걸이 에어컨 청소 비용
벽걸이 에어컨은 원룸 또는 2 in 1 멀티형 에어컨에서 방만 따로 시원하게 하기 위해 방에 설치하는 형태의 에어컨으로 작은 크기에 작업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60,000원 정도의 청소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내부 오염도와 청소 예약 날짜에 따라 금액이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에는 조립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 아니여서 셀프로 청소를 진행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편입니다.
2. 스탠드 에어컨 청소 비용
벽걸이 에어컨보다 분해해야 되는 것이 많은 스탠드 에어컨은 평균적으로 95,000원 ~ 100,000원 정도의 청소 비용이 듭니다.
스탠드 에어컨 역시 내부 오염도와 청소 예약 날짜에 따라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에는 혼자서 청소하는데 난이도가 있어 업체에 맡기는 것이 수월하기에 업체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3. 시스템 에어컨 청소 비용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천장에 위치하고 있어 사다리를 이용하고, 전용 고압 세척기를 사용하는 등 청소 방법에 있어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시스템 에어컨은 평균적으로 150,000원~160,000원 정도의 청소 비용이 책정되고 있습니다.
다른 에어컨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인데요. 그만큼 셀프로 청소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업체를 통해 청소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이 역시 내부 오염도와 청소 예약 날짜에 따라 비용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4. LG 에어컨 청소 비용
LG 에어컨 청소 가격과 서비스 범위 함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5. 삼성 에어컨 청소 서비스 비용
평균적으로 삼성 에어컨 청소 비용은 천장형 에어컨은 16만 8천원, 스탠드 에어컨은 16만 6천원, 벽걸이 에어컨은 10만 5천원의 비용이 듭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 다른 이유는 뭘까?
1. 제품 종류
에어컨의 종류는 벽걸이와 스탠드, 시스템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 분해하는 범위가 다르고, 제품의 위치에 따라 사다리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업무 범위가 달라지면 청소하는 시간도 달라지기 때문에 비용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1시간 ~ 2시간 정도의 청소 시간이 소요되는데, 여기서 업무 범위가 넓어지면 시간이 더 소요되어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청소 일자
에어컨 청소는 한 여름인 8월보다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인 6월 ~ 7월이 에어컨 청소의 성수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가격과 함께 경쟁이 치열합니다. 예약하는 것조차 힘들정도라고 합니다.
비성수기인 3월~5월에 미리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비용도 줄일 수 있지만 여유있게 원하는 날짜에 청소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내부 오염도
오염도가 심하다면 청소 시간이 더 오래걸리기 때문에 에어컨의 내부 오염도가 심할수록 추가요금이 붙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를 찾을 때 추가요금이 붙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도 저렴하게 청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에어컨 청소 저렴하게 예약하자.
- 비성수기 때 이용하기 (3월~5월)
- 후기보고 업체 선정하기
- 너무 저렴한 청소 업체는 피하기
청소 잘 하는 업체 어떻게 찾아야 될까?
- 제품에 따라 전문 엔지니어가 방문해 주는 곳인지 확인하기
- 에어컨 분해는 물론, 전문 장비로 오염 물질을 제거해주는지 확인하기
- 일정 기간 무상 A/S를 해주는지 확인하기
위 3가지만 확인해도 만족스러운 에어컨 청소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더욱 만족스런 에어컨 청소를 하고 싶다면 여러 후기 사이트를 확인하거나 지역 내 맘카페에서 검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취방 에어컨 청소 비용 누가 부담해야 될까?
학업 또는 취업 등 여러 이유로 독립해서 혼자 사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혼자 살다 보니 가구를 구입하는 것은 부담스러워 풀 옵션인 곳으로 이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때 에어컨 상태도 어떤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계약 당시 에어컨 상태를 보고 더러우면 집주인에게 청소를 해달라고 말을 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흘러 확인했다면 어떻게 해야되나 애매하기만 합니다.
법적으로 보면 냉장고가 고장나거나 물이 새는 등 큰 문제 같은 경우에는 집주인이 책임을 지지만, 소모품 또는 청소과 같이 작은 유지보수를 해야되는 경우에는 임차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주인이 꼭 에어컨 청소 비용을 부담해야하는 의무가 없는 것이죠. 하지만 계약 이전에 에어컨 청소를 요구한다면 집주인에게 비용을 부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집주인이 에어컨 청소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되며, 같이 부담하는 경우가 다음으로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