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 수술 고통이 얼마나 심한지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1년에 3~4회 정도 편도선염을 앓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수술 후기를 통해 통증이 어느정도 되는지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피해야 하는 음식과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편도선 붓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편도염의 원인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때문입니다. 유아기의 경우는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학교를 다니는 어린이들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급성 편도염 같은 경우는 청년기와 20대와 같이 젊은 성인들에게 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염 증상은 오한과 고열이 발생한 후 인후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후 몸살 감기와 같은 전신 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소염진통제와 항생제를 이용하고, 필요하다면 수술적 치료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편도염 수술 얼마나 고통스럽나요?
편도염 수술은 통증이 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수술 후 한달정도는 고통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 부위가 구강이기 때문에 먹는 것 또한 제한됩니다. 보통 수술 1주차에는 아이스크림, 떠먹는 요구르트와 같은 부드러운 음식들을 먹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후기를 보면 대부분 2주차쯤 되면 물에 밥을 말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3주차부터는 쌀밥을 조금씩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건 개인의 회복능력에 따라 다릅니다. 정상적으로 일반식을 하려면 약 한달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편도선에 염증만 생겨도 굉장히 고통스러운데 수술을 통해 제거를 한다면 그 고통은 훨씬 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가 심한 편도염을 걸렸을 때 숨만 쉬어도 아픈 것처럼 아니 그 이상 통증이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편도염 있을 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 편도절제술을 하신 경우 뜨거운 음식이나 맵고 짠 형태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급성 편도염일 경우 뜨거운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 편도염일 때는 수분섭취도 중요한대 급성일 경우는 뜨거운 물이 아닌 차가운 물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 만성 편도염일 경우는 미지근한 미온수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 커피와 같이 편도를 마르게 하는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딱딱한 질감의 과자 및 간식들을 피해주세요.
- 토스트 같이 바삭바삭한 것 보다는 부드러운 빵이 좋습니다.
- 오렌지, 자몽과 같은 신 과일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 케찹, 피자소스와 같은 소스는 목을 더 자극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이 있을 때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실내온도를 18~22도, 실내 습도를 50%로 유지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꿀, 바나나, 수프, 달걀 스크램블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들이 먹기 편하고 좋습니다.
4. 결론
편도염은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질병이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방법은 평소 면역력을 키우고 양치와 가글을 잘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양치는 식후 30분내로 하시는게 좋고 잠을 자기 전에는 꼭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글 같은 경우는 소금물 가글을 수시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소금물 만드는게 귀찮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리스테린이나 가그린 제품을 이용하셔도 좋다고 합니다.
가글을 위한 소금물 만드는 방법은 목차1에 있는 링크를 참조하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만약 가글 제품을 사는것도 아깝고, 소금물 만드는 것도 귀찮으시다면 맹물로 하셔도 됩니다. 효과는 조금 떨어지겠지만 맹물로 입을 헹궈내는 것도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참고자료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