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다이어트 효능 : 당뇨와 치아부식을 유발한다고?

탄산수 다이어트효능에 대해 정리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탄산수(sparkling water)를 먹으면 당뇨치아부식을 일으킬 수 있냐는 질문이 많아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천연탄산수인공탄산수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탄산수 다이어트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포만감 유지

다이어트 방법식전에 탄산수를 500ml 마시는 것이기 때문에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고 식사량을 줄여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굳이 탄산수말고 물을 마셔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큰 이점이라고 하기엔 부족합니다.

변비예방

탄산수 다이어트 효능 - 변비예방

일부 연구에서 소화장애와 변비 그리고 담낭을 비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노인 뇌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탄산수를 먹게했더니 배변횟수가 증가하고, 변비증상도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탄산음료 섭취를 줄여준다.

탄산음료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에 콜라나 사이다 등의 음료를 자주 드시는 분이라면 탄산수로 대체했을 때 다이어트, 혈관질환 예방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하루 1캔씩 먹었을 때 1년에 체중을 6kg까지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당분은 혈관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탄산음료 대신에 탄산수를 먹는다면 큰 효능을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피부 개선 효과

물을 마실 때와 마찬가지로 신진대사 원활하게 해주며 피부의 탄력과 주름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물을 많이 마실 때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2. 탄산수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위염 유발

탄산가스로 인한 트림과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기계통에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위벽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 부식

약산성인 탄산수치아의 부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탄산수 마시면 당뇨에 걸리나요?

탄산수는 열량이 0kcal, 당류가 0g이기 때문에 당뇨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레몬청, 자몽청, 매실청 등과 같은 당분이 많은 과일 청들을 같이 섞어 마시게되면 당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건 정말 많은 양을 오랫동안 꾸준히 먹게되면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4. 탄산수가 치아부식을 유발할 수 있나요?

탄산수의 ph는 4.5~5.5 입니다. 이는 약산성에 해당하기 때문에 치아부식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몬청과 같은 당분이 들어있는 식품과 섞어 먹게되면 더 많은 치아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탄산음료는 ph가 2~3이고, 당분과 인산 성분들이 들어있어 탄산수보다 더 치아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천연탄산수와 인공탄산수 비교

천연탄산수는 자연적으로 물에 이산화탄소가 녹아있는 형태를 의미하고 인공탄산수는 인공적으로 만든 것을 의미 합니다. 천연의 경우가 무기질 함량이 많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보다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어느정도 있지만 그 장점이 그렇게 크게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위해서 굳이 찾아서 마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부작용에 대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물을 마시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