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 꼭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렌지에는 항산화 물질과 풍부한 비타민 C 등이 있고, 이로인해 피부와 혈관 건강, 변비 개선 등의 효능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과일을 먹거나 주스로 먹는 등 여러가지 섭취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럼 정확히 어떻게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오렌지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색소침착을 개선해 줍니다.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 C는 피부와 색소침착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며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2 콜레스테롤을 낮춰 줍니다.

오렌지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 베타 카로틴 그리고 섬유질 등으로 인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낮아진다는 것은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1.3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오렌지에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덕분에 대장 운동을 활발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변비를 개선하고 얼굴 혈색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게다가 장이 건강해지면 장 내 이로운 세균들이 잘 정착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4 스트레스를 해소해 줍니다.

오렌지에 들어있는 시트러스 산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게다가 과일 안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 성분으로 인해 먹고나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1.5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오렌지에 함유 되어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리모넨 성분은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리모넨은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에 있는 염증을 제거해주며 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6 빈혈 예방을 해줍니다.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C는 철분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만약 철분이 부족해 빈혈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오렌지가 빈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1.7 뇌졸증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렌지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뇌졸증과 같은 뇌질환 및 혈관 질환들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8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렌지에 있는 구연산 성분은 소변을 알칼리성 물질로 변화시키는데 기여를 하고, 이로 인해 신장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로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연산이 많은 음식을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오렌지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2.1 고혈압 약과 같이 먹으면 안좋습니다.

오렌지는 고혈압 약 성분을 분해하고, 심장박동을 빠르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일부 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니 의사와 상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2 투석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오렌지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칼륨을 제한해야 하는 투석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어느정도 양을 제한하고 드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되고,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결론

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오렌지는 특별히 인체에 해가 되는 부작용은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먹는 과일인 만큼 어떤 점이 인체에 이롭고, 어떤 점을 주의해서 섭취를 해야 하는지 알고 드시면 좋겠습니다.

4. 참고자료

SWEET ORANGE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