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 먹기전 꼭 알아야 할 것들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시력, 피부,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효능들과 부작용들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아로니아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카로틴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눈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시력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해주고, 백내장과 같은 안구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2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에 들어 있는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고, 이로인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혈관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3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는 인슐린 조절을 도와줘 혈당의 급격한 상승 및 감소를 방지하는데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고혈당과 저혈당을 주의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 어느정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1.4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이러한 성분들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2004년에 진행된 연구에서는 베리류 중에서 아로니아가 대장암에 가장 큰 효과를 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5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는 칼로리가 낮은데 비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체중 감량을 하려면 운동보다는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먹는 것을 조절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1.6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기여하며 세포 성장 및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백혈구의 활동을 높여주기 때문에 우리 몸이 질병에 걸리지 않고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7 피부에 좋습니다.

아로니아는 들어 있는 항산화 물질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 될수록 주름, 잡티, 기미, 검버섯 등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베리류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물질들은 노화를 늦추는데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1.8 요로감염을 예방합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되어 있는 퀴닌산은 세균으로 부터 소변이 나오는 길인 요로를 보호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방광이나 요로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꾸준히 적정 섭취량을 드신다면 어느정도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1.9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는 장내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 변비가 있거나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이 장을 박테리아와 같은 세균들로 부터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2. 아로니아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2.1 복통이나 설사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를 과다복용 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식품이던지 권장량 보다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하루에 얼마나 먹는게 좋은지 아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2 철분 흡수를 방해 합니다.

아로니아에 있는 탄닌 성분 때문에 과다복용을 할경우 철분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으시거나 철분제를 섭취하고 계신분들은 먹기전에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아로니아 하루 복용량은 어떻게 되나요?

아로니아는 하루 10알 ~ 20알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생과가 아닌 분말로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분말 같은 경우는 하루에 2번 정도로 나눠 드시고, 한번 먹을 때 1티스푼 정도를 먹으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결론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오늘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하루 복용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만큼 아로니아를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슈퍼푸드라고 할지라도 과잉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5. 참고자료

Vitamin and Supplement results for Aronia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