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잎 효능 및 부작용 : 먹기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바나나잎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는 생강목 파초과에 속하는 식물이며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생산되고 재배됩니다. 바나나에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분, 비타민 등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이로인해 심혈관질환, 피부건강 등의 효능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바나나에 있는 좋은 성분들과 맛은 사람들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러다 최근에는 바나나잎에 있는 영양성분들이 조명받게 되었습니다. 왜 사람들이 바나나잎을 찾고 있는지, 그리고 먹었을 때 어떤 효능과 부작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잎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혈당조절을 통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잎에 함유되어 있는 코로솔산은 인슐린과 같이 혈당을 조절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서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 10명에게 바나나잎 추출물을 먹게했을 때 혈당이 30% 정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1.2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바나나잎에 있는 코로솔산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억제해 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 물질들로 인해 활성산소와 혈관 내에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질환 종류

  • 고혈압
  • 당뇨
  • 동맥경화증
  • 관상동맥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등)
  • 뇌혈관질환

1.3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잎에 있는 엘라그산은 암세포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엘라그산의 강력한 항바이러스 작용은 외부로부터 들어온 바이러스나 세균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4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잎에는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켜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고, 대장암과 같은 대장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체중감량을 위해 음식 양을 조절하고 있을 때 배변활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때 식이섬유를 적절히 섭취해 준다며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5 전립선에 좋습니다.

바나나잎에 있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이토케이컬이란 식물 속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며, 이 물질은 미생물 혹은 해충들로 부터 자신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만약 사람이 파이토케미컬을 먹게되면 항산화작용과 세포손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6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잎에 있는 알라토인은 피부회복을 돕고 감염을 막아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부에 생긴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바나나잎이 많이 자라는 지역의 원주민들은 피부 화상이나 상처에 바나나잎을 으깨서 치료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국제 화상 학술지에 바나나잎을 통해 화상환자의 통증과 감염을 줄였다는 내용이 실리기도 했습니다.

2. 바나나잎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2.1 과다섭취시 피부 트러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잎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여도 장기간 복용 혹은 과다섭취를 할 경우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바나나잎 적정 섭취량은 얼마일까요?

바나나잎 적정 섭취량

  • 50mg ~ 100mg

2.2 당뇨약과 같이 섭취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잎을 당뇨약과 같이 섭취할 경우 저혈당과 같이 혈당이 낮아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현재 당뇨를 앓고 있고, 지병이 있고,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전문의와 상의를 하신 후 드시길 바랍니다.

3. 결론

바나나잎 효능 및 부작용
바나나잎 효능 및 부작용

바나나잎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바나나잎은 대부분 분말이나 추출물과 같은 차 형태로 먹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부분을 숙지하신 후 드신다면 조금 더 건강하게 섭취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말하는거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여도 과다복용과 장기간 복용하는 것을 좋지 않으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 참고자료

Banana leaves: an alternative wound dressing material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