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 습진 구별 방법 : 차이점만 알면 구분하기 쉬워

무좀 습진 구별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발바닥, 발톱, 발가락 사이 등에 수포나 각질이 생기며 하얀 가루가 떨어지고, 가려움증과 피부가 붉어지는 등의 현상이 생길 경우 무좀 또는 습진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발에 생기는 질환은 무좀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생각보다 습진일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럼 이 두 질환의 차이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무좀 습진 구별 방법은 무엇인가요?

1.1 무좀이란?

무좀의 원인은 피부사상균과 칸디다라고 불리는 곰팡이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발바닥에 생기는 경우는 피부사상균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고, 발톱 무좀의 경우는 칸디다와 피부사상균 모두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좀이 있는 발을 보면 각질이 하얗게 벗겨지고, 피부가 울긋불긋 달아 오른다고 합니다. 이는 접촉성 피부염, 습진, 건선 등과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배양검사나 현미경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2 습진이란?

습진은 가려움증, 홍반, 수포 등을 보이고 염증성 피부 반응을 보이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습진은 어느 신체부위에서나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수부습진, 눈꺼풀 습진, 외이도 습진 등이 있습니다.

1.2.1 습진이 원인은 무엇일까?

습진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특히 손에 습진이 있는 경우라면 직업적인 이유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미용사 등은 손에 세제나 물이 닿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극이 많이 갑니다. 습진이 있다면 너무 습하거나 건조한 환경을 피해야 합니다. 습도가 낮을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들이 쉽게 투과될 수 있고, 이로인해 피부 장벽이 손상되 습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1.2.2 습진의 증상

  • 가려움
  • 물집
  • 피부가 붉게 부어오름
  •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두꺼워짐
  • 색소침착
  • 피부가 갈라지며 출혈이나 흉터가 생길 수 있음

1.3 무좀과 습진 구분하는 방법

일반인들이 무좀과 습진을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병원에 가기 전에 어떤 질환인지 알고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꼭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무좀 습진 구별 사진
무좀 습진 구별 사진

무좀은 지속적으로 퍼진다고 합니다. 발가락에서 시작했다면 발바닥과 발등을 타고 계속 퍼져나간다고 합니다. 습진 같은 경우는 한 부위에 지속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이 부분을 참고하신다면 어느정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2. 결론

오늘 무좀 습진 구별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비전문가가 육안으로 판단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좀과 습진의 특성을 알고 본다면 어느정도 가늠할 순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참고자료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