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차 효능 및 부작용 : 먹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들

말차 효능 및 부작용과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들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말차는 새싹이 올라올 쯤에 차광천을 이용해 20일 동안 햇빛을 차단한 후 잎을 증기로 찐 후 말려줍니다. 그리고 잎맥 부분을 제거한 후 곱게 갈아 분말 형태로 만든 것 입니다. 맛은 우리가 먹는 가루녹차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히 말차에 대해 들여다 보겠습니다.

1. 말차 효능은 무엇인가요?

1.1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말차에 함유되어 있는 L-테아닌 성분은 세로토닌과 도파민 생성을 촉진시켜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기여 합니다. 게다가 녹차에 비해 카페인이 3배 이상 들어있기 때문에 피곤함을 덜어주고 순간적인 집중력을 올려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험생이나 집중을 요하는 일을 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마음이 차분해지며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1.2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말차에 있는 L-테아닌은 마음을 진정시켜 차분하게 만들어 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L-테아닌은 뇌에서 알파파 생성을 촉진시켜 긴장된 몸을 이완시키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3 중금속 배출을 도와줍니다.

말차에 있는 엽록소는 체내에 있는 중금속과 독성 물질을 배출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엽록소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의 원인이라고 불리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4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말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건강을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비타민C는 색소침착, 피부 탄력, 기미, 주름 등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효능 때문인지 최근에는 피부를 위해 비타민C 주사를 맞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1.5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말차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에 쌓인 지방을 분해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말차를 마시고 운동을 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와 지방의 양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이어트를 할 때 녹차나 말차를 일정량씩 마시는 분들도 계시다고 합니다.

1.6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말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호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HDL과 같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고, LDL과 같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에 대한 수치는 낮춰 고혈압, 심혈관질환, 심장질환, 뇌졸중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7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말차에는 항암효과에 도움이 되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성분이 다른 차에 비해 100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포와 조직이 손상 받지 않게 보호해주고 염증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벨케이드 항암제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약효를 떨어트릴 수 있으니 주의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1.8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말차는 일본 초밥집에 가면 항상 볼 수 있는 차 입니다. 그 이유는 말차에는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콜레라균,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비브리오균 등을 살균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9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말차에 있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 성분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게 도와줘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의하면 1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진행되는 속도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정상적으로 하지 못해 혈액 내의 당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1.10 녹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말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눈 건강에 해로운 유해산소를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안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유해산소를 줄여줘 녹내장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말차는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미세 혈관들이 모여있는 안구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말차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 다량의 카페인 성분으로 인해 두통, 두근거림, 불면증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신장 손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간 손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나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면 먹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말차에 있는 타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이 있다면 섭취에 있어 주의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과다섭취시 속쓰림이나 복통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 중국이나 파키스탄과 같은 곳에서 수입되는 말차에는 납, 알루미늄과 같은 중금속이 함유되있을 수 있으니 믿을만한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주하는 질문

3.1 말차와 녹차 맛은 차이가 있나요?

말차와 녹차의 맛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말차가 녹차에 비해 조금 더 씁쓸한 맛은 있지만 그렇게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 할 것 입니다.

3.2 말차에는 카페인이 얼마나 들어있나요?

말차는 1g당 35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녹차는 한 컵당 20~45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3.3 말차와 녹차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말차와 녹차는 공정과정과 먹는 방법이 다릅니다. 동일한 잎이지만 말차는 잎 전체를 갈아서 마시고, 녹차는 말린 잎을 우려서 마십니다. 그리고 말차는 20일간 차광천을 씌워 햇빛을 차단하지만 녹차는 그러지 않습니다.

영양성분 또한 말차가 녹차보다 많습니다. 말차는 잎을 우려서 먹는게 아니라 잎 전체를 빻아서 가루형태로 먹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물에 용해되는 성분 또한 녹차보다 많기 때문에 영양성분이 더 많습니다.

3.4 말차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어떻게 되나요?

말차는 하루 1~2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1잔에 약 1g정도의 양이 들어가는걸 기준으로 합니다. 티스푼으로 했을 때 1/2 스푼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4. 결론

말차 효능 및 부작용
말차 효능 및 부작용

오늘 말차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자주 질문하는 사항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해 봤습니다. 말차가 우리 몸에 주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부정적인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 점을 꼭 유의하시고, 드시기 전에 한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5. 참고자료

7 Proven Ways Matcha Tea Improves Your Health

같이 보면 좋은 글